치아 색이 변하면 치아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미소를 지을 때 자신감과 신뢰감이 떨어질 수 있다.

변색의 원인은 커피, 홍차, 콜라, 와인, 초콜릿과 흡연, 소홀한 양치질, 노화, 항생제 등 다양하다.

변색된 치아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착색된 치아에는 전문과 미백과 자가 미백이 효과적이다. 

치과에서 시술하는 전문가 미백은 치아 미백젤을 치아에 바르고 미백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열 광원, 플라즈마 아크, 레이저 광원 등을 사용한다. 또한 자가미백보다 약 성분이 더 강해 효과가 빠르다.

자가 미백은 집에서 환자가 직접 미백제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치아 모양에 맞춰 제작한 틀에 미백약제를 도포한 후 매일 약 4시간 정도 미백틀을 착용하는 방법으로, 과산화수소 농도가 낮아 한달정도 소요된다. 환자가 직접 미백제를 도포하기 때문에 잇몸 손상 및 시린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시술전에 주의할 점은 미백제가 식약처에서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하는지 확인을 해야한다. 또한 치아미백 효과가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색소가 든 음식을 섭취한 뒤에는 입을 잘 헹구고 담배를 멀리하는 등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치아미백 효과를 보다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치과의 한 관계자는 "미백 치료는 충치나 치석이 있을 경우 미백약제가 자극을 줄 수 있어 충치 치료나 스케일링을 한 후에 미백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