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으로 다양한 물건 이용 가능 … 환경보호 효과도 있어

[소비자고발신문 = 윤초롬 기자] 계속되는 경제 불황으로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이들이 ‘구매’ 대신 ‘대여’를 선택하고 있다.

한국렌탈협회에 따르면 지난 해 대여 시장 규모는 약 10조 2000억 원으로 매년 30%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그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여문화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물건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닌 필요한 사람이 물려쓰는 형식으로 쓰레기를 줄여 환경보호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에 최근 각광받고 있는 대여 제품 몇가지를 소개해본다.

▶ 소중한 내 아이를 위해!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신혼부부에게 가격대가 만만치 않은 유아용품을 구입하는 것은 버거운 일이다.

   
▲ 구매가격이 50만 원을 웃도는 아기침대를 3개월 단위로 5만원 내외에 대여할 수 있다. (출처 = 리틀베이비)

 또한 아이들은 금방금방 자라 시기가 지나면 구매한 유아용품은 처치 곤란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육아용품 대여 시장이 급 성장하고 있다.

아기침대 제조 업체인 리틀베이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대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 50만 원 내외의 아기침대를 3개월 단위로 5만원 내외로 대여할 수 있다. 대여 기간이 길 수록 할인이 적용돼 만약 12개월을 대여하면 한달에 1만 원 안팎의 금액만 지불하면 된다. 이곳에서 아기침대 외에도 유모차, 카시트, 흔들그네, 보행기 등 전반적인 유아용품을 대여할 수 있다.

토이쁘렌베베에서는 아이들이 금방 싫증 내 또다시 구매해야 하는 장난감들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장난감 구매가격은 10만 원에서 많게는 30만 원까지 하지만 대여가격은 보통 2만 5천원으로 저렴한 제품은 7000원에 대여할 수도 있다. 대여기간은 15일, 1개월, 2개월이며 VIP회원이 되면 할인가를 적용받는다.

인터넷 도서대여점 리브피아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도서를 대여할 수 있다. 대여 가능한 도서는 약 11만권이며 보통 한권에 800원을 내면 25일 동안 대여할 수 있고 최대 75일까지 연장도 가능하다. 0세부터 8세까지 유아는 물론 초등학교 전학년을 위한 도서와 육아에 도움이 될만한 도서도 구비돼 있다.

▶ 특별한 날을 위해!

   
▲ 텐트를 비롯해 테이블, 랜턴, 버너, 침낭, 화로 등 캠핑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대여할 수 있다. (출처 = 캠핑박사)

특별한 날 꼭 필요하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아 구매하기 망설여지는 제품들도 대여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캠핑 박사는 텐트를 비롯해 테이블, 랜턴, 버너, 침낭, 화로 등 캠핑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대여해준다. 대여로는 4인용 텐트 기준으로 3만원 내외며 의자, 테이블, 매트 등이 포함된 캠핑 세트는 4인 기준으로 9만원대에 빌릴 수 있다.

생일,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을 위한 근사한 파티를 계획중이라면 파티용품 대여점을 이용해보자. 파티쇼에서는 파티를 위한 각종 소품과 의상을 대여할 수 있다. 보통 의상은 3만원 내외, 가발은 2만원 내외, 소품은 5천원 내외의 가격이다.

갑자기 잡힌 면접이나 기념촬영을 앞두고 옷장 속 유행지난 정장 때문에 고민인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스타일리스트엘에서는 5만 원대에 정장을 대여해주고 있다. 정장 뿐만 아니라 셔츠, 블라우스, 구두를 비롯한 각종 소품을 대여해주며 메이크업과 헤어를 비롯한 전체적인 스타일링을 제공한다. 또한 전문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어 이곳에서 사진 촬영도 할 수 있다.

▶ 건강을 위해!

건강을 위해 런닝머신을 구매하고 싶지만 100만 원이 웃도는 가격과 실용성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대여를 생

   
▲ 건강을 위해 런닝머신을 구매하고 싶지만 100만 원이 웃도는 가격과 실용성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대여를 생각해보자. (출처 = 헬스짐)

각해보자. 헬스짐에서는 한달 단위로 런닝머신을 대여해주고 있다. 1개월에 6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며 장기간 대여할 수록 할인이 된다. 자동경사, 뒤로걷기, 소음방지 기능이 있는 다양한 제품을 대여할 수 있다.

실버카페에서는 간병에 필요한 전동침대, 전동휠체어 등을 대여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은 노인장기요양보험 급여품목으로 월 1만 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한다. 단 노인장기요양보험 1~3등급 대상자로 장기요양시설에입소하지 않은 자에 한해 대여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권자는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보드, 골프용품, 스킨스쿠버장비 등 레포츠를 위한 다양한 대여 시장이 형성돼있다

한국렌탈협회 관계자는 “현재 일반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많이 대여되고 있는 품목은 아무래도 정수기, 사무기기, 자동차지만 점차 유아용품, 레포츠, 의료기기 등을 대여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