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통합진보당은 28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이산화탄소가 누출돼 또 한 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 “또 삼성”이라며 “예고된 타살”이라고 맹비난했다.

홍성규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작년 1월과 5월 두 차례의 불산누출로 1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당했다. 7월에도 다시 암모니아가 누출돼 5명의 노동자가 병원으로 긴급이송되기도 했다. 그리고 불과 8개월만이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어 “세계 초일류기업이라는 자화자찬이 무색하게 지난 1년간 삼성에서는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았다”며 “이러니 ‘안전불감증’ 얘기가 안 나올 수가 있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특히 “작년 사고 이후 받았던 ‘특별감독’에서 발각된 사례만도 무려 1934건”이라면서 “일반 기업 같으면 회사 문을 닫았어야 할 이 천문학적 범법사실 앞에서도 삼성은 건재했고 당당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작년에도 그랬듯 피해자는 언제나 힘없는 하청업체 노동자들”이라며 “‘이윤추구’라는 삼성의 악다구니 앞에 과연 노동자들의 안전이 고려할 가치나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나아가 “지역 시민들의 거듭된 요구에도 삼성의 위기대응매뉴얼은 여전히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고용노동부는 삼성전자를 ‘안전보건관리 초일류기업’에서 즉시 제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삼성의 심각한 ‘안전불감증’ 문제는 이미 사회적 현안”이라며 “작년, 젊디 젊은 노동자의 목숨을 앗아갔던 잇따른 불산누출 사고에 대해 전동수 삼성전자 사장은 ‘몰라요, 돈이나 벌어야죠’라고 답했는데 삼성은 여전히 그러한가”라고 꼬집었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어제 사고는 매해 잇달아 발생하는 삼성내부의 안전사고의 연속선에 있다. 벌서 작년만 해도 삼성전자에서는 2차례의 불산누출 사고로 사람이 죽고 다쳤다”면서 “이미 수차례 발생한 사고가 있었음도 또다시 벌어진 이번 사고는 노동자들을 회사의 도구로만 생각하는 기업주의 인식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이 대변인은 “삼성의 반복되는 사고는 기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타살행위에 가깝다. 관련책임자의 철저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며 “또한 기업주는 항상 자신이 작업현장에서 일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노동자의 안전을 챙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사고에 대해 “소방센서 오작동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경위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