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경영실패 책임져야 할 '이석채 체제' 당시 고위임원진 고문직 위촉은 어불성설”

 
[컨슈머치 = 박동호 기자] KT가 근속 15년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특별 명예퇴직을 실시한다고 밝힌 가운데, 야권에서는 “KT가 사과해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KT의 구조조정 규모는 3만 2000여 명의 전체직원 중 20%에 해당하는 6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 이후, 단일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구조조정을 두 차례나 실시했다. 2003년 5505명, 2009년 5992명의 노동자들이 KT를 떠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1일 오전 성명을 내고 “이러한 KT의 구조조정은 경영실적의 악화가 주된 이유”라며 “그러나 경영실적의 악화를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KT는 구조조정 이전에 분명한 법적·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이석채 전 KT 회장은 회사에 100억원대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며 “횡령, 배임 외에도 최근 ‘사이버MBA’ 지분 매입 과정에서 유력 인사들로부터 청탁을 받은 정황도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KT의 경영실적 악화는 이석채 전 회장이 추진한 'BIT 사업' 때문”이라며 “이석채 전 회장은 4000억원의 비용을 들여 총 6개 분야에서 유무선 통합과 상품 일원화하는 BIT 사업을 추진했지만, 이 사업에 투입되는 비용이 예상을 넘어 최근 9000억원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2700억원을 손실처리하면서 KT의 손실을 더욱 늘어나게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KT는 이석채 전 회장이 추진한 BIT사업에 대한 실패를 분명히 인정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이 발표된 마당에KT는 이석채 전 회장 체제의 고위임원들을 고문직으로 계약했다고 한다. 이는 경영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을 지는 태도라고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사업실패에 대한 직접적인 경영위기를 초래한 KT는 구조조정으로 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전가하게 된 점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며 “특히 상시적인 인력퇴출프로그램을 가동한 KT가 노동자들에게 끼친 정신적 고통은 이루어 말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실제 2009년 이석채 전 회장 취임 이후 KT 노동자들 중 195명이 사망했고, 이 가운데 20여명 이상이 자살했다.

이에 심상정 의원은 “6000여명의 노동자들이 KT에서 명예퇴직을 당하게 될 상황에서, KT는 구조조정을 최소화하고 그에 따른 고용보장 대책을 내놓야 한다”고 촉구했다.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앞서 8일 논평을 통해 “KT 경영위기의 본질은 민영화 이후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한 고배당 경영, 임직원 이익분배구조의 불평등에 있다”면서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 인력구조조정과 직원 복리후생 축소를 통해 경영내실화를 이루겠다는 황창규 회장의 인적쇄신 작업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꼬집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