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의한 원혜영 의원이 창업했다는 이유로…현재 지분 관계 없어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일부 의사들이 풀무원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 내막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논란은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의원이 의사가 의료행위 중 성범죄를 저지를 경우 영구 퇴출시키는 내용의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문제는 개정안을 발의한 원혜영 의원이 풀무원의 창업자라는 이유를 들어 일부 의사들이 분노의 화살을 애꿎은 풀무원에 돌리게 된 것이다.

   
 

해당 개정안이 발의되자 일부 의사들은 “의료인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보는 것 같아 기분이 나쁘다”고 반발하며 법안을 발의한 원 의원이 설립한 식품기업 풀무원 제품을 불매하자고 성토하는 목소리까지 더해졌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요새 의사들 사이에 풀무원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의사가 진료 중 성범죄와 관련해 벌금형만 받아도 면허가 취소되는 법안을 발의한 원 의원이 풀무원의 창업주이기 때문”이라며 “그만큼 의사들이 분노하는 이유가 있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이어 “이 법안 때문에 직업의 특성상 환자와 신체적 접촉이 빈번한 의사들이 오히려 성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며 “원 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이 통과된다면, 대한의사협회는 어쩌면 회원보호를 위해 ‘진찰 금지령’을 발표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노 전 회장의 글이 올라오자 풀무원 제품을 다시는 구매하지 않겠다며 몇몇 의사들의 동조하는 댓글도 이어졌다.

그러나 이들의 풀무원 불매운동을 바라보는 여론의 시각은 차갑기만 하다.

전후 사정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예상치 못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풀무원을 감싸는 한편 불매운동을 하겠다고 나서는 일부 의사들의 행태를 비난하고 있는 것.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직장인 H씨는 “의사들의 제 식구 감싸기가 도를 넘었다. 의사협회에서 먼서 나서 그런 범죄를 저지른 의사 쳐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런데 오히려 반발하는 모습을 보니 ‘도둑이 제 발 저리다’라는 속담이 떠올라 어이가 없다“라고 비난했다.

전업 주부 J씨는 “일부 의사들이 말도 안 되는 이유로 풀무원을 불매운동하고 있다고 하니 나는 오히려 풀무원을 더 애용해야겠다. 풀무원을 불매하는 의사와 그 소속 병원에 대한 불매 운동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이번 풀무원 불매운동 사태가 얼마 전 한차례 논란이 된 알바몬 사태와 닮아있다고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대부분의 지각 있는 의사들도 논란을 일으킨 의사들을 질타했다.

SNS를 통해 의사 A씨는 “의사들 풀무원 불매운동? 번지 수 잘못 찾았다. 극소수가 그런 주장을 하는지 모르겠다만 의사 성범죄 면허취소 발의했다는 이유로 풀무원 창업 후 손 뗀지 오래 된 원혜영 의원에 대한 불만을 이런 식으로 표출하는 것은 유치하고 비상식적인 발상”이라고 말했다.

가만히 있다 날벼락을 맞게 된 풀무원은 이런 논란 자체가 난처하다는 입장이다.

풀무원의 한 관계자는 "논란에 대해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면서 "원 의원은 오래 전에 지분을 모두 정리해 현재 풀무원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