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700만 명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서 자동차의 탄생 관람

[컨슈머치 = 이용석 기자] 130년 전 오늘인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Carl Benz)가 자신이 개발한 '가스 동력 차량(gas-powered vehicle)'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다.

같은 해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가 모터 구동식 마차(motorised carriage)를 개발했다. 그렇게 130년 전 1886년에 메르세데스-벤츠의 130년 성공 스토리는 시작됐다.

   
▲ 1886년 칼 벤츠(Carl Benz)와 벤츠 페이턴트 모터 카(출처=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의 탄생을 상징하는 문서의 번호는 DRP 37435이다.

1886년 1월 29일, 만하임(Mannheim) 출신 엔지니어 칼 벤츠가 자신이 개발한 '가스 동력 차량'에 대한 특허를 신청했을 때 그 문서의 번호가 DRP 37435이다.

130년 역사의 이 문서는 칼 벤츠(Carl Benz)의 혁신적인 정신, 창의력,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 지난 2011년 쿠텐베르크 성경(Gutengerg Bible),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미사곡 B단조(Mass in B Minor) 등과 같이 유네스코 세계유산기록(UNESCO’s Memory of the World Programme) 중 하나로 선정됐다.

칼 벤츠(Carl Benz)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1885년에 개발했다.

그는 특별히 설계된 섀시에 가로로 고속 1-실린더 4-스트로크 엔진(954cc 배기량, 400rpm, 0.55 kW/0.75 hp)을 장착했다. 최고 속도는 16km/h이었다. 세 바퀴의 페이턴트 모터카(Patent moter car)는 내연 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으로 스스로 움직이는 독립적인 차량으로 세계 최초였다.

그런데 세계 최초의 자동차의 첫 운행은 칼 벤츠(Carl Benz)가 아닌 그의 아내 베르타 벤츠(Bertha Benz)가 단행했다.

1886년 1월 29일 남편도 모르게 베르타(Bertha)는 두 아들 오이겐(Eugen), 리하르트(Richard)를 태우고 직접 운전해 자동차의 역사에 남을 첫 장거리 여행을 다녀왔다.

첫 운행은 모터 차량의 컨셉이 기술적인 수준에서 제대로 작동된다는 것을 입증함과 동시에 이들은 승용차가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시연을 보여줬다. 이는 칼 벤츠(Carl Benz)의 특허 신청서 내용 중 '승객 1~4명의 수송을 위한 마차의 작동(operation of mainly light carriages for the conveyance of one to four passengers)'에 설명된 내용이다.

1886년, 칼 벤츠(Carl Benz)와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의 선구적인 발명들은 혁신적인 새로운 차원의 이동성을 가져왔다.

지난 130년 동안, 메르세데스-벤츠가 선보인 혁신들은 자동차 탄생의 업적에 안전성, 편안함, 효율성, 그리고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쌓아오고 있다.

오늘날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율 주행, 지능적으로 연결된 차량들, 그리고 전기 차량 등 최근의 새로운 개발들과 함께 자동차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1886년 1월 29일 칼 벤츠가 자신의 모터 카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면서 최초로 제시한 비전의 길이다.

1886년에 개발된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의 모터가 장착된 마차와 함께 칼 벤츠(Carl Benz)의 페이턴트 모터 카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관람객들이 투어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만나 보게 되는 전시이다.

올해 개관 10주년을 기념하게 되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은 현재까지 7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