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 기재돼 있지 않은 경우 많아…소비자 주의 요구

[컨슈머치 = 김수아 기자] ‘슈가버블’과 ‘옥시싹싹’ 등 일부 욕실 세정제에 알레르기성 합성 향료가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욕실용세정제 8종과 곰팡이제거제 6종의 액성·유해물질·살균력을 조사한 결과, 욕실용 세정제 두 개 제품에서 알레르기성 향료인 디-리모넨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 출처=한국소비자연맹

슈가버블의 레몬향 욕실세정제에서 387㎎/㎏(0.0387%), 옥시레킷벤키저의 옥시싹싹 욕실용에서 208㎎/㎏ (0.0208%)의 디-리모넨이 검출됐다.

디-리모넨은 레몬향을 내는 무색의 물질로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 수 있지만 현재 세정제의 디-리모넨 국내 기준은 없다. 다만 화장품에는 디-리모넨 등 알레르기성 합성향료를 사용할 경우 제품에 성분표시를 하게 돼 있다.

또한 조사대상 14개 제품 중 LG생활건강의 욕실용 세정제 '메소드'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해당 제품에서는 251mg/kg(0.0251%)의 메틸알코올(메탄올)이 검출됐으며 다른 제품과 달리 포도상구균 66.667%, 대장균 99.647%의 살균력을 나타냈다.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5조(유통 화장품의 안전관리기준)로 메틸알코올은 화장품은 0.2(V/V)%이하, 물휴지는 0.002(V/V)% 이하로 관리하도록 돼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세정제 및 곰팡이 제거제의 대부분이 99.9% 살균에 대한 광고를 하고 있으나 현재 국내 기준 내에서는 이를 시험할 공인 검사방법이 마련돼 있지 않다"며 "소비자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공인 검사방법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연맹은 욕실용 세정제와 곰팡이 제거제를 다른 세정제와 혼합해 사용할 경우 유해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