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종결 時 피해자 및 가족들 대상 피해 보상 협의 즉시 추진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롯데마트의 김종인 대표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롯데마트는 지난 2006년 11월에서 2011년 8월까지 시판했던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피해자 및 그 가족들에게 여러 관련 업체 중 처음으로 피해 보상을 실행하기로 약속했다.

아울러 가습기 살균제 사태 발생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피해 원인 규명 등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가 미진한 부분을 인정하고, 이제라도 적극적으로 나서 조속하고 정확한 진상 규명을 위해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것을 다짐했다.

롯데마트는 검찰 수사가 종결되기 전까지 ▲피해보상 전담 조직 설치 ▲피해 보상 대상자 및 피해보상 기준 검토▲피해 보상 재원 마련 등에 대해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2006년 11월에서 2011년 8월까지 시판했던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해 그간 큰 고통과 슬픔을 겪어 온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대표는 이어 “가습기 살균제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피해자가 발생한 이후 더 이상 시간을 늦추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검찰 수사가 종결되기 전까지 피해보상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피해 보상이 필요한 분들의 선정 기준과 피해보상 기준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해 피해 보상 재원 마련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 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거듭 사과의 말을 전했다.

한편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SK케미칼의 원료를 사용한 제품 중 옥시제품 401명(사망100명), 에경제품 128명(사망27명), 롯데PB 61명(사망22명), 홈플러스PB 55명(사망15명), 이마트PB 39명(사망10명), 코스트코 PB 512명(사망1명), GSPB 56명(사망1명), 다이소PB 5명(사망1명) 등의 피해자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