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악재 시간차 공시 주가 ‘급등락’…최대 20% 이상 손실 예상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한미약품의 호재와 악재사이에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이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지난주 금요일 ‘한미약품 늑장 공시’ 사태로 인한 논란에 한미약품의 1조 원 규모의 기술 수출 계약의 ‘쾌재’는 그 빛을 상실하고 있다.

▲ 4일 3시33분 기준 현재 한미약품 주가.(출처=네이버 금융)

한미약품은 지난달 29일 오전 8시 제넨텍과 1조 원 규모의 ‘항암제’ 기술 수출 계약을 성사시키며 또 한 번의 ‘잭팟’을 터뜨렸다. 이 사실은 같은 날 4시 30분(장 마감 후)에 공시했다.

문제는 30일 9시 장 시작 후 29분 뒤 ‘베링거인겔하임과의 폐암신약(올무티닙)’의 기술수출 계약해지를 발표해 투자자들에 치명타를 입혔다.

이날 호재성 및 악재성 공시의 시간차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실제로 30일 주가는 65만4,000원까지 치솟았다가 50만2,000원으로 급락했다.

전날 대비 5% 정도로 상승폭을 보이다 곧바로 18% 하락한 것이다. 한미약품의 주가 변동 추이를 단순계만 해봐도 초기 상승세를 보인 한미약품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의 경우 20% 이상의 손실이 예상된다.

특히 9월 30일 개인은 2,101억 원의 한미약품을 주식을 사들인 반면 기관은 2,037억 원을 팔며 늑장 공시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켰다.

충남 천안에 투자자 김모씨는 “공시시점이 호재가 나오고 익일, 장중 아침에 악재가 공시된 것은 문제”라며 “왜 한미약품은 30분이 되는 시간을 벌면서 악재 소식을 알리지 않았는지 의문”이라고 털어놨다.

네이버 금융의 종목토론실만 보더라도 한미약품을 비난하는 내용의 글이 쇄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미약품 측은 이번 사태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늑장 공시 의혹과 관련해서는 부인했다.

9월 29일 오후 7시 6분께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받은 계약 해지 통보는 공시규정상 다음날 오후 6시까지 공시하면 되지만 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서둘러 한국거래소와 접촉했다는 해명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호재 발표 직후 악재 발표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 하고자 최대한 신속하게 공지하고자 했다”면서 “9월 30일 장 개시 전 공시에 관해 한국거래소와 협의하는 과정에 시간이 소요돼 장 개시 후 29분 뒤에 공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사안이 중대하고 긴급한 경우 한국거래소를 통하지 않고도 공시담당 직원과 야간 당직자 등을 통해서도 언제든지 전자시스템으로 공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중요한 사안이다 보니 야간 당직자에게 맡기기 보다는 아침 일찍 담당자를 찾아가 설명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며 “야간 당직자는 이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알지 못하다 보니 당사 입장에서 좀 더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고자 함이었다”고 밝혔다.

한국투자증권 정보라 연구원은 “투자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공시시점과 R&D에 대한 센티멘트 약화로 당분간 주가는 약세를 예상한다”며 “시장의 신뢰 회복이 우선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9월 29일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폐암신약 ‘올무티닙’은 내성폐암치료제로 안전성 논란까지 휩싸였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올무티닙은 치료 효과의 혁신성에 기반해 지난 5월 13일 식약처로부터 ‘올리타정’이라는 제품명으로 3상 조건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전체 731명의 올무티닙 투약환자 중 3건의 심각한 부작용 사례가 발생했다. 해당 치료제를 투약한 환자 3명은 스티븐존슨증후군(SJS), 독성표피괴사용해(TEN) 등 중증피부이상반응을 일으켰다.

부작용 논란에 식약처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올무티닙의 시판 허가를 취소하지 않고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내놨다.

식약처 관계자는 “의사의 전문적 판단 하에 중증피부이상반응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환자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복용에 대한 동의를 받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혁신적 치료제 개발에 수반되는 위험성에 대해 환자의 더 나은 삶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철저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관계 당국과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