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다단계판매 철회 발표…CJ헬로비전에 일방적 계약해지 통보도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이동통신업계 1위 SK텔레콤의 재빠른 태세 전환에 업계가 혀를 내두르고 있다.

최근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서 국내 이통사의 이동통신 다단계 판매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이통사 임원들이 줄줄이 금번 국감의 증인으로 출석이 예정된 상황이고, 통신 다단계 판매를 금지하는 법개정안 추진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SK텔레콤은 최근 올해까지 휴대전화 다단계 판매에서 완전히 철수하겠다고 발표하며 가장 먼저 몸을 사렸다.

이 파장으로 인해 당장 LG유플러스는 국감에서 의원들의 주요 타깃이 될 전망이며, 향후 다단계 판매 사업을 이어가는데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의 경우 다단계 유통망을 통한 가입자 수는 5만1,600명으로 전체 가입자수 대비 미미한 수준(0.19%)에 불과하다.

반면 LG유플러스는 전체 가입자의 3.7%(43만5,000명)가 다단계 유통망을 거쳐 모집되고 있어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이 직접 다단계 사업을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상황은 더 난처해졌다.

SK텔레콤 한 관계자는 “다단계 판매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소비자 피해 사례 등이 발생하면서 건전한 시장 질서 확립 차원에서 꾸준히 다단계 판매를 줄여왔다”며 “워낙 특정사로 인해 잡음이 많이 발생하다 보니 굳이 논란을 만들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에 이어 KT도 다단계 판매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업계는 LG유플러스가 이번 국감에서 ‘독박’을 쓸 수밖에 없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SK텔레콤은 올해 초 무산된 CJ헬로비전 합병 과정에서도 놀라운 처세술로 세간에 이름을 알린 적이 있다.

지난해 말부터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은 합병을 반대하는 KT, LG유플러스와 반년 넘게 대치하며 긴 싸움을 벌였다. 지루한 싸움은 지난 7월 공정거래위원회의 합병 심사 보고서 불허 결정으로 크게 기울었다.

불허 당시만 해도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은 공정위의 결정에 대한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고, 한 목소리로 끝까지 합병을 이뤄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발표 후 일주일이 지난 7월 25일 SK텔레콤 측은 '계약을 이행할 가능성이 없다'며 CJ헬로비전에 일방적인 M&A 계약 해제 통보를 하게 된다.

CJ헬로비전 측은 "명시적 합의나 사전 협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SK텔레콤이 일방적으로 계약 해제를 통보하고 인가취하 신청서를 낸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불허 결정이 나기 전인 지난 6월에는 합병 작업이 반년을 넘기며 지지부진하자 ‘SK텔레콤이 인수를 포기할 명분을 만들기 위해 CJ헬로비전의 탈세 의혹을 언론에 제보했다’는 내용의 사설 정보지(찌라시)가 유포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이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 없는 허위 주장으로 기업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고 판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찌라시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현재 합병이 무산된 상황에서 결과적으로 SK텔레콤은 잃은 게 없다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반면 CJ헬로비전은 심사 장기화로 인해 영업이익률 하락·투자 연기·영업 위축·영업 정보 유출 등 피해를 호소해 왔으며, 최근에는 지역 방송사가 허위 계산서를 통해 매출을 부풀린 혐의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는 등 계속된 악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