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KEB하나·KB국민 특혜 제공 의혹…CEO연임·민영화 걸림돌 될까 노심초사

옷차림에서부터 말 한 마디까지 어느 하나 그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국민들은 매일 새롭게 전해지는 소식에 실망을 감출 수 없다.

작금의 대한민국은 '최순실 게이트'로 연일 시끄럽다. 최 씨는 대통령의 최측근이란 점을 이용해 각종 특혜를 누려 왔고 이 정황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여기에 동조했던 그의 인맥을 따라 사건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대한민국 정계·재계가 흔들리고 있다.

컨슈머치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취재했다.

<편집자주>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최순실 게이트’ 파문이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시중은행들은 혹여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돼 불똥이 튀진 않을까 몸을 웅크린 채 초조한 기색이 역력하다.

▶하나·국민 등 연루 은행들 ‘곤혹’

최근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최순실 사태’의 직격탄을 맞았다. 현 정권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모녀’에게 특혜 대출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것.

최 씨는 지난해 12월 딸인 정 씨와 공동명의로 된 강원도 평창의 10개 필지를 담보로 KEB하나은행에서 약 25만 유로(3억2,000만 원)를 빌렸다.

이 과정에서 최 씨가 편법으로 외화 지급보증서를 발급받은 것으로 보인다는 지적과 함께 KEB하나은행이 이를 묵인하고 도와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파만파 퍼졌다.

순식간에 논란에 중심에 선 KEB하나은행 측은 펄쩍 뛰며 즉각적인 해명에 나섰다. 외화 지급보증서는 기업·개인 발급이 모두 가능한 일반적인 거래일 뿐 특혜를 제공한 사실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외화 지급보증서를 발급 받은 고객 총 6,975명 가운데 개인고객은 802명으로 약 11.5%에 해당될 정도로 이례적인 거래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여전히 관련 의혹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는 최 씨에게 건물과 일부 땅을 담보로 수억 원의 대출을 제공한 것이 알려지면서 된서리를 맞았다. 특히 여러 차례에 걸친 대출이 모두 최 씨의 형부 소유 빌딩에 입점해 있는 한 지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들어 특혜 대출 의혹을 샀다.

또한 최 씨가 검찰에 출석하기 전날, 국민은행 창구에서 현금 5억 원을 인출해 간 사실이 새롭게 드러나며 주목을 끌면서 원치 않게 다시 한 번 이름이 오르내렸다.

이 밖에도 검찰은 최 씨가 거래한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들어가 은행권을 긴장시켰다. 검찰은 신한·KB국민·우리·SC제일·씨티 등 시중은행 8곳의 본사를 차례로 방문해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다음 날 은행들은 일제히 요청 받은 거래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

▶은행권, CEO연임·민영화 등에도 ‘영향’?

민영화 달성을 코 앞에 둔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 앞에 ‘최순실 게이트’는 전혀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국정마비로 정국이 혼란스러운 상황인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내정하면서 매각을 진두지휘 해야 할 금융위원장 자리가 한 순간에 공석이 됐기 때문이다.

특히 임 내정자가 그 동안 누구보다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성공시키기 위해 공을 들였던 만큼 그의 갑작스러운 공백으로 순조로운 민영화 달성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임 내정자가 우리은행 민영화 성공을 업적으로 삼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긍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정반대의 분석도 나오고 있어 향후 어떤 효과로 작용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곧 임기가 만료되는 금융권 전반 CEO들의 연임과 거취 문제도 종잡을 수 없게 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직간접적으로 정부의 입김이 작용할 수밖에 없는 IBK기업은행, 우리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은CEO 임기 만료를 앞두고 차기 행장으로 낙하산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에 무게가 기울었으나 국정마비 사태로 인해 연임이나 내부 승진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는 분위기다.

한편 금융노조는 금융권 전반에 드리운 최순실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는 8일 성명을 내고 “금융권에 최순실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며 “특히 신임 경제부총리로 내정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된 금융권 의혹들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