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지분 21.4% 여전…차기 행장 선임 정부 입김 '우려'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16년 전 대규모 공적자금 투입으로 정부의 소유가 됐던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이 다섯 번의 시도 끝에 드디어 민영화에 성공했다.

하지만 여전히 정부가 최대주주로 남아있는 만큼 우리은행이 진정한 민영화를 달성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도 나온다.

또 향후 이광구 행장의 연임 문제와 우리은행의 금융지주화 등 아직도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드디어 민영화” 절반의 성공…남은 과제는?

우리은행이 15년 만에 정부 품을 떠난다.

   
▲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낙찰 상세내역(출처=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한국투자증권(대표 김남구), 키움증권(대표 권용원), 한화생명(대표 차남규), 동양생명(대표 구한서), 유진자산운용(대표 조철희), 미래에셋자산운용(대표 서유석), IMM 프라이빗에쿼티(대표 송인준)) 등 7개사가 우리은행 지분 29.7%에 대한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우리은행에 투입된 공적자금 12조8,000억 원 가운데 10조6,000억 원이 회수됐다. 이로써 회수율은 83.4%를 기록하게 됐다.

지난 2010년부터 네 차례 걸쳐 경영권 매각을 시도했지만 번번히 실패를 거듭했던 정부는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쪼개팔기’ 전략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주요 주주들이 이사회를 통해서 경영에 각자 참여하는 과점주주 매각방식을 선택한 것인데 결과는 성공적이다.

지난 8월 매각공고 후 총 18곳이 예비입찰에 참여했으며, 이번 본입찰에 참여한 8개 투자자가 희망한 총 인수 지분율은 33.677%에 달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번 우리은행의 민영화를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하며 아직 샴페인을 터트리기는 이르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여전히 예금보험공사의 우리은행 보유 지분이 21.4% 남아있는 만큼 정부의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이 진정한 의미에 민영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나머지 지분 매각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잔여지분에 대한 매각계획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 다만 매각하는 과점주주 지분의 합계 29.7%는 예보의 잔여지분 21.4%를 훨씬 초과한다”며 “예보는 매각을 종결하는 대로 예보와 우리은행 간 경영정상화이행약정(MOU)을 즉시 해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어 “당초 매각방안을 발표할 때 제시했던 것처럼 민간 주도의 자율경영을 위해 과점주주 중심으로 경영이 이뤄질 것”이라며 “예보는 공적자금 관리 차원에서 필요 최소한의 역할만 수행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이광구 행장 연임 여부…업계 ‘촉각’

우리은행의 숙원사업이었던 민영화가 해결되자 업계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이광구 행장의 거취 문제에 쏠리고 있다.

다음달 30일 열리는 우리은행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 행장의 임기를 내년 3월 정기 주총까지 연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그 전 까지 주주들이 중심이 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차기 행장을 결정할 것 보인다.

금융권에서는 꾸준한 실적 개선과 적극적인 투자자 유치 노력으로 민영화 성공에 발판을 만든 이 행장의 연임론을 점치는 관측이 우세하다. 1차 목표인 민영화 를 달성한데 이어 2차 목표인 금융지주사로의 도약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는 인물로 그가 적임자라는 것이다.

문제는 정부의 입김이다.

일각에서는 현 정권과 밀접한 관계의 ‘외부 낙하산’ 인사가 자리를 차지 않을까 추측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다.

실제로 금융권에서 우리은행의 차기 행장 자리에 권혁세 전 금융감독원장, 김주현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만약 이번에 최순실 사태가 없었다면 우리은행장으로 현 정권의 측근이 올 것이 기정사실화 돼 있었다“며 “우리은행이 민영화에 성공한데다 현 시국이 어수선해 향후 차기행장 자리가 어떻게 결정될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한편 이 행장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사내방송을 통해 내년 금융지주사로의 전환을 공식 선언하며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 때문에 그의 연임론이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이 행장은 “내년 상반기 중 우리카드, 우리종합금융, 우리PE 등 7개 자회사를 지주체제로 재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