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롯데시네마, CJ CGV, 메가박스는 3대 영화관으로 꼽힌다.

3대 영화관으로 꼽히는 이들 영화관은 접근성이 좋아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다. 소비자들은 영화관 3사 중 어느 곳에서 관람할지 고민할 때 교통이나 이용이 편리한 곳을 찾거나 본인이 찾는 시간대 혹은 상영물이 있는 곳을 선택한다.

상대적으로 멤버십 혜택이나 포인트 적립률을 비교해 영화관을 선택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때문에 대게는 3사 모두 적립하고, 적립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본지는대표적 영화관인 롯데시네마와 CJ CGV, 메가박스의 적립 및 관련 혜택을 비교해 봤다.

▶3사 적립률 및 회원 등급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등 국내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영화관람료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이 포인트는 영화표 구매하거나 매점 등을 이용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CGV는 티켓 가격의 5%를 그룹 통합 포인트인 CJ 원 포인트로 적립 해준다. 롯데시네마도 5%의 적립률로 엘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메가박스는 3사 중에 가장 높은 적립률을 보여줬다. 영화관람료의 10%를 적립할 수 있다.

쌓은 포인트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는데 CGV와 메가박스의 포인트 소멸기간은 각각 2년이며, 롯데시네마는 5년이다.

롯데시네마는 오는 2월부터 회원등급에 따라 적립률을 다르게 적용하기로 했다.

VIP회원은 5%에서 10%로 2배 적립이 되지만 일반 회원은 0.5%의 적립률로 축소된다. 골드·실버 등급은 기존 5%를 유지했다.

동시에 롯데시네마는 VIP 회원으로 등급을 올리기가 더 어려워졌다.

작년 기준 VIP회원은 연 12만 원 이상 사용하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20만 원 이상 실적이 필요하다.

메가박스가 CGV와 롯데시네마보다 2배 높은 적립률을 제공하는 것을 감안하면, 메가박스에 포인트를 쌓는 것이 VIP의 벽이 상대적으로 낮다.

▶VIP 혜택 비교

그렇다면 3사 별로 VIP 혜택은 어떻게 다를까?

멀티플렉스 영화관 VIP가 되면 기본적으로 무료 영화 티켓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영화관을 이용하는데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되는데, VIP 중에서도 등급이 나눠져 혜택이 다르다.

메가박스는 VIP·VIP 프리미엄·VVIP 등 세가지로 VIP 등급이 나뉜다. 등급별로 영화 무료관람권 및 매점 이용권 등에서 차이가 있다.

롯데시네마는 VIP 플래티넘·VIP 골드·VIP 실버 3가지로 나뉘며, CGV는 SVIP·VVIP·RVIP·VIP 4가지로 등급으로 분류돼 있다.

대부분 등급이 높을수록 무료 영화쿠폰, 매점이용쿠폰 등이 많아지고, 포인트 내에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DIY형 쿠폰을 발행하기도 한다.

CGV의 VIP는 A형(특별관 평을 무료 1장, 2D/3D 평일 무료 2장, 2D/3D 일반 무료 2장, 아트하우스 평일 무료 2장)과 B형(2D/3D 평일 무료 2장, 2D/3D 일반 무료 4장, 아트하우스 평일 무료 1장) 중 선택할 수 있고 DIY형은 선택사항에서 제외된다.

매점쿠폰은 고정적으로 팝콘(M) 무료 1장, 탄산(M) 무료 1장, 콤보 3,000원 할인권이 지급된다.

CGV는 RVIP부터 DIY형 영화 쿠폰을 선택할 수 있는데 70코인 내에서 사용 가능하다.

메가박스 VIP의 경우 일반형과 DIY형으로 나뉘는데 일반형은 2D/3D 무료 관람권 5장(1차, 2차 연중 구분)을 준다. DIY형은 40머니 내에서 2D/3D 영화나, MX 무료관람, 더 부티크 컴포트 무료 관람을 자유롭게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매점이용권은 동일하게 오리지널 팝콘(R) 1장과 탄산음료(R) 1장, 콤보 4,000원 할인권 3장을 제공한다.

롯데시네마의 경우 VIP 실버가 되면 평일관람권 2장, 주말관람권 1장, 영화 4,000원 할인권 1장을 제공하고 매점에서 팝콘(중) 교환권 1장, 콤보 4,000원 할인권 1장을 지급한다.

DIY형인 선택형의 경우 SUPER 3종 관람권 1매와, 스위트콤보 교환권 1매를 준다.

다만, 메가박스의 경우 쿠폰을 제외한 멤버십 포인트를 주말에는 사용할 수 없어 아쉽다는 평가도 나온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