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중소기업 적합업종 분류 시 문구류 판매 제한 예상…매출 및 성장 급제동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이른바 카테고리 킬러라 불리는 이케아, 다이소 등 대형 유통회사들이 앞으로 정부의 규제 앞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케아와 다이소는 그동안 골모상권을 위협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지만 정부의 유통법 규제 대상에 제외돼 있어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최근 관련 업계 및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따르면 다이소의 문구소매점 피해 실태를 조사 한 결과 다이소가 문구소매점 매출하락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다이소를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적합 업종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이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제출 받은 ‘다이소 적합업종 권고대상 지정 추진 경과’에 따르면 다이소와 동반위는 총 7차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자율 참여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고, 오는 14일까지 최종 결론을 내리게 된다.

만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결론 나면, 다이소 매장 내에서는 문구류 판매가 제한될 수 있다.

문구류 판매가 제한되면 다이소는 당장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다. 2016년 다이소 매출액 1조5,626억 원 중 사무용품을 포함한 문구류 매출은 756억 원으로 약 4.8%다.

또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케아 등 대규모 전문점이 골목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이케아에 대해 규제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내려질 경우 현재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이 받고 있는 영업규제를 받을 수 있어 주말 영업 축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주말에 많은 고객이 몰리는 홈퍼니싱기업 이케아의 경우 매출 하락이 예상되는 한편, 소비자들의 불편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H&B스토어에 대해서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올리브영 등 H&B스토어도 정부의 규제를 받게 되면, 골목상권 보호를 명목으로 출점 규제를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현재 공격적인 출점 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H&B스토어 사업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케아, 다이소 등에 규제를 하더라도 골목상권이 살아날지는 의문이라고 꼬집는다.

한 네티즌은 “규제를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규제 업체 제품을 원하면, 기다렸다가 사게 되기 때문에 규제를 통한 골목상권 살리기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