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 도미닉시뇨라, 이하 르노삼성차)의 중형 세단인 ‘SM6’ 10만여대가 브레이크 결함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르노삼성차와 GM코리아 2개 업체에서 제작 및 수입해 판매한 자동차 2개 차종 10만4,621대가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3일 밝혔다.

르노삼성차가 제작·판매한 SM6는 지난해 7월 도입된 한국형 자동차조기경보제(EWR)에 따라 제작사가 제출한 사고조사보고서와 사고기록장치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제동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현상에 대한 정밀분석을 위해 제작사로부터 추가적으로 기술분석자료를 제출 받아 분석한 결과 브레이크 작동 결함 사실을 밝혀냈다. SM6 10만2,521대는 브레이크오일 저장탱크 부품 결함으로 탱크 내 진공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패드 간격이 늘어나 운전자가 평상시보다 더 깊이 페달을 밟아야 원하는 제동력을 얻을 수 있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드러났다.

이와 별개로 SM6 차량 2,095대는 엔진부 덮개(보닛)를 열어 고정하는 장치인 후드스테이 결함으로 엔진룸 점검 시 보닛이 내려가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차량은 오는 4일부터 르노삼성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지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캐딜락 STS 5대는 뒷바퀴 정렬 상태를 조정하는 부품인 리어서스펜션 토우링크의 용접 결함으로 차체로부터 해당 부품이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경우 방향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사고가 날 수 있다. 해당 차량은 오는 8일부터 지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