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교통부 "요소수 분사량 조작" 주장…사측 "파악 中, 정부 방침 협조할 것"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독일 현지에서 아우디의 일부 모델이 불법 조작장치를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번 의혹은 과거 디젤게이트 사건과 다른 새로운 문제로, 아우디가 기지개를 켜기도 전에 다시 위기를 맞이할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난 8일(현지시간)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은 아우디의 A6·A7 디젤 모델에 요소수(차량에 장착되는 촉매제. 질소산화물 감소시킴)를 조작하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장착했는지 여부에 대한 청문회를 열었다.

독일 교통부는 아우디 측이 불법 장치를 설치해 요소수의 분사량을 고의적으로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장에 따르면 해당 장치가 장착된 차들은 시험 모드에서는 요소수가 정상 분사되지만, 실제 도로 주행 조건에서는 분사량이 감소한다. 

의혹을 받고 있는 A6‧A7 등 두 모델은 2016~17년형이다. 

아우디의 2016~17년형 디젤 차량들은 과거 디젤게이트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직격탄을 맞은 모델로 이번 논란으로 두번째 품질 문제에 휩싸인 것이다.

이 모델들은 국내에서도 지난 2016년 6월 인증 취소 및 판매 정지 처분을 받았다.

인증 취소 후 아우디는 국내 물량의 대부분을 독일로 반송했고, 2,700여대가 여전히 평택항 출고 전 차량점검센터(이하 평택항)에 보관 중이다.

아우디는 이 차량들을 재인증 후 인증중고차 형태로 판매할 계획으로 이미 올해 초 ‘A7 50 TDI 콰트로’ 147대가 판매된 상황이다.

문제는 이번에 독일에서 재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A6‧A7 디젤 모델이 국내 보관 물량 중에 포함돼 있다는 것이다.

아직 조사 단계에 있지만 만약 해당 모델들이 문제가 있다고 판명돼 리콜이라도 해야한다면 이미 판매된 'A7 50 TDI 콰트로' 147대는 재차 리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고, 남아 있는 평택항 물량은 판매도 전에 두 번이나 리콜을 하게 되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출고된 차량이 다시 논란이 휩싸인다면 아우디 브랜드의 신뢰도는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지게 될 것이다”라며 경고했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파악하는 중이다”라며 “향후 정부 방침이 정해지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라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