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철원 농가 계란서 살충제 성분 검출
해당 농가의 계란 전량 회수 및 폐기 조치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강원도 철원군 소재 한 농가에서 생산·유통한 계란에서 기준치 이상의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현재 유통이 중단됐다.

정부는 유통계란을 수거해 검사하는 과정에서 이를 발견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강원 철원군에 위치한 서산농장에서 출하된 계란에서 피프로닐의 대사산물인 피프로닐 설폰이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밝혔다.

해당 계란의 난각코드 ‘PLN4Q4’다.

서산농장에서 검출된 피프로닐 설폰은 가축의 체내 대사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대사산물로 잔류 허용 기준이 0.02㎎/㎏이다. 그런데 이번에 서산농장 생산 계란에서는 기준치의 2배인 0.04㎎/㎏이 검출됐다.

이에 정부는 부적합 농가에서 보관 및 유통 중인 계란을 지자체와 합동으로 전량 회수 및 폐기 조치했고 추적 조사 등을 통해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앞서 이 농장은 이미 두 차례 살충제 성분 초과 검출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사용 허가 살충제인 비펜트린 성분이, 12월에는 사용 금지 살충제인 피프로닐 설폰이 각각 검출돼 전량 폐기 처분 받았다.

정부는 “해당 농가(서산 농장)에 대해서는 출하를 중지하고 6회 연속 검사 등 강화된 규제검사를 적용하는 한편 농약 불법 사용 등 위반사항이 확인된 농가는 고발 또는 과태료 제재 조치를 내리겠다”며 “부적합 농가의 계란을 구입한 소비자의 경우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