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SK텔레콤
출처=SK텔레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삼성서울병원(원장 권오정)과 '유전체 분석 효율화를 위한 지능형 솔루션 개발'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머신러닝∙압축저장기술 등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 삼성서울병원의 유전체 진단 및 분석에 최적화된 ICT 인프라를 제공할 방침이다.

AI 기술을 통해 삼성서울병원은 환자들의 유전체 데이터 분석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게 되며, 암∙희귀병이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등 특정 질병이 발병할 가능성을 보다 빠르고 예측, 적합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의 머신러닝 기술 적용 시 유전체 분석에 드는 시간을 지금의 10분의 1 수준까지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분석 과정에서 DNA 변이, 염기서열정보, 질병정보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연산 작업을 반복하게 되는데, 머신러닝 기술이 소요시간 단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압축저장기술도 유전체 분석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유전체 분석 시 50GB에서 900GB에 달하는 데이터가 발생하는데, SK텔레콤의 압축저장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전송 시간이 대폭 축소돼 운영 비용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장홍성 SK텔레콤 IoT/Data 사업부 Data Unit장은 “SK텔레콤이 보유한 머신러닝 및 대용량 데이터 처리 역량을 의료산업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낸 사례”라며 “향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의료기관들이 대용량의 유전체 데이터를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