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서민금융진흥원)
(출처=서민금융진흥원)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연말 숨어있는 쌈짓돈을 찾기 위한 금융소비자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지면서 통합조회시스템을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연일 북새통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10일부터 휴면예금을 온라인에서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는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를 오픈했다.

이전까지는 휴면예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그동안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해당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30만 원 이하 소액 휴면예금의 경우 온라인 신청만으로도 돌려받을 수 있다.

지난 26일 오전 한 때 휴면예금을 찾으려는 금융 소비자들의 접속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사이트가 접속장애를 겪었다.

이달 10일 문을 연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는 금융회사 예금·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 규정 또는 당사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예금 5년, 보험 3년)가 완성된 ‘휴면예금’을 조회해 찾아갈 수 있는 사이트다.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진흥원에 출연되지만 원권리자가 언제든지 조회해 돌려받을 수 있다.

한편 앞서 지난 20일에는 ‘내보험 찾아줌’ 홈페이지에 동시에 수많은 접속자가 몰려 접속이 지연된 바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한 '내보험찾아줌'은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보험 소비자들에게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기 위해 마련한 통합조회시스템으로, 홈페이지 오픈 이후 아직까지 주인을 찾지 못한 보험금이 9조8,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