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 ‘1% 행복나눔’의 후원을 받은 발달장애인 바리스타들이 ‘1% 나눔, 100% 행복’ 커피 나눔 이벤트에 나섰다.

지난 19일 발달장애인 바리스타들은 SK이노베이션 증평 사업장을 시작으로 21일 인천, 26일 대전 사업장을 방문해 구성원 100여명에게 커피를 제공했다.

발달장애인 바리스타들은 커피를 만들고, SK이노베이션에서 기기와 제반 비용을 지원했다. 이 행사는 서산과 울산 사업장에서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바리스타들은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사업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발달장애 자립지원 프로그램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Career Jump-up Class)’1기 수강생 6명이 준비했다.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기본급의 1%를 기부해 조성한 ‘1% 행복나눔’ 기금으로 운영된다.

SK이노베이션은 한국장애인재단과 함께 발달장애인들의 직무 전문성 향상과 경제적 자립 확보를 목표로, 지난 해 9월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 간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1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에서는 발달장애인들에게 바리스타, 제과제빵, 방송글쓰기, 방송스피치,방송제작 등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커리어 점프업 클래스 1기를 수강한 발달장애인 37명 중에서는 22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SK이노베이션은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하는 외에도 상반기 중에 2기 수강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행사에 참여한 SK이노베이션 박명준 대리는 “구성원들의 작은 나눔이 모여 누군가의 인생에 큰 전환점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사실에 감동했다”며 “1% 행복나눔 기금을 후원 받은 발달장애인들이 어엿한 바리스타가 돼있는 것을 보며 SK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7년 10월부터 노사가 합의해 1% 행복나눔 기금을 조성, 소외계층 지원 및 사회적기업 육성, 베트남 맹그로브 숲 복원 등 총 17개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지원해왔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에만 약 52.4억 원의 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며, 올해 연말까지의 누적 기부금은 약 10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 행복나눔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홍보실장은 “1% 행복나눔이 이웃들과 사회와 소통하는 채널이라는 점에서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의 자긍심이 매우 높다”며 “1% 행복나눔이 SK이노베이션의 선진적이고 생산적인 기업문화의 상징이자 우리 사회를 밝게 하는 상징으로서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