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우현동 기자] 현대제철이 안전 및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현대제철은 21일 ‘행복일터 안전·환경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첫걸음으로 종합안전개선대책안 수립에 착수했다.

출처=현대제철
출처=현대제철

현대제철 자문위원회는 학계·법조·안전·환경·보건 등 각 부문을 대표하는 13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제반 현황을 심층적으로 검토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자문위원회에는 강민구 안전보건진흥원 원장, 권창영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김치년 한국산업보건학회 회장, 김태훈 호서대학교 안전공학과 부교수, 어기구 제 20대 국회의원, 윤양배 대한산업안전협회 회장, 정동민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정영무 한겨레신문 고문, 정지연 용인대 산업안전보건학과 교수,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 안전공학과 교수 등이 참여한다.

회사 측은 자문위원회 구성에 대해 “안전한 친환경 사업장 건설이라는 지상과제 달성을 위해 사회적 덕망을 갖춘 전문가들의 객관적인 평가와 조언을 할 수 있는 인원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향후 현대제철이 추진해 나아갈 ‘종합안전개선대책안’을 비롯한 회사의 안전 및 환경 부문의 정책수립에 조언하는 한편, 회사측은 이를 바탕으로 작업현장 평가 및 개선, 협력사 및 외주사 안전관리 강화, 환경설비 최적 운영방안 등 구체적인 접근을 통해 밀도 높은 안전·환경 관리시스템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각각의 방안들이 전 사업장의 작업현장에 철저히 적용되도록 엄격한 관리감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최근 회사 내부적으로 안전 및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한 자성이 있었다. 내부역량 결집은 물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진단과 제안을 십분 활용해 반드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사업장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안전·환경자문위원회는 5월부터 12월까지 약 7개월간 운영되며, 필요할 경우 활동기간을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