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르노삼성자동차
출처=르노삼성자동차

[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1년을 끌어온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의 두 번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달 16일 첫 번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가 부결된 뒤 나온 두 번째 합의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3시30분 르노삼성차 노조 집행부는 전면파업을 철회했다. 사측 또한 야간 가동을 중단하는 ‘부분 직장 폐쇄’ 조치를 철회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2일 오후 9시께 임단협에 잠정 합의했다. 기본 골자는 앞서 첫 번째 합의안과 동일하다.

▲기본급 동결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 100만 원 지급 ▲성과급 976만 원+기본급(자기계발비 포함)의 50% 지급 ▲전환배치 절차 개선 등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근로자들은 1176만 원가량을 일시금으로 받는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생산 안정성 확보를 위해 평화 기간을 갖는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을 추가로 채택했다는 것이다. 해당 선언문은 노사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신차 출시와 판매에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두 번째 잠정합의안은 오는 14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친 뒤 확정된다.

■ 손해배상 청구, 백기든 노조

노조가 전면파업을 철회한 것에 대해 업계는 부산공장 근로자의 파업참가율이 지난 12일 기준 31%에 불과하고 파업참가자가 갈수록 감소하면서 파업 동력을 잃자 노조가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분석한다.

특히, 사측이 지난 12일부로 전면파업에 참가하는 근로자들의 사업장 출입을 제한하고, 부분 직장폐쇄를 현실화하자 노조원 사이에서 실제 직장을 잃을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퍼진 것도 한몫했다.

아울러 사측이 노조에 파업기간 생산 차질로 발생한 업무손실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도 노조 집행부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내다봤다.

또 르노삼성차 분규가 장기화하면서 협력업체와 부산지역 경제에 타격을 주는 상황도 조속한 협상 타결을 이끌어낸 요인으로 꼽힌다.

부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노사의 잠정합의안 도출을 크게 환영한다”며 “지역경제를 위해 분규를 조기에 마무리 짓고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인 만큼 이번에는 노조 조합원 총회에서 잠정합의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합의안 타결 후, 일감 확보 총력

오는 14일 있을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잠정합의안이 타결될 경우, 수출 물량 확보가 최우선시 돼야 할 과제로 꼽힌다.

노사 갈등이 1년이라는 긴 시간을 끌어버리면서 닛산 로그의 위탁 생산 만료 일자가 다가왔을 뿐만 아니라 노사 갈등을 우려해온 프랑스 르노 본사와 수출 물량을 둘러싼 협상을 벌이는 과정에서 입지가 좁아졌기 때문이다.

실제 르노 본사는 르노삼성차의 노조 파업이 계속되자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을 연기했다. 아울러 닛산은 올해 맡기기로 한 로그 물량을 10만 대에서 6만 대로 40% 줄였다. 르노는 내년부터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는 신차 XM3의 유럽 수출 물량을 다른 공장에 맡기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두 번째 잠정합의안은 타결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당장 중요한 것은 타결 그 자체이므로 타결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힐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