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최우선 목표로 다양한 사회공헌 및 환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상생, 나눔 등 사회적 가치 실현과 사회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활동들을 진행중이다.

대표적으로 핵심 비즈니스 특성인 ‘이동성(Mobility)’을 반영한 나눔 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출처=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출처=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차량나눔’ 사업은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차량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 기관에 차량을 전달하고, ‘타이어나눔’ 사업은 전국 사회복지기관의 안전한 이동 환경을 위해 노후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활동이다.

차량나눔 사업은 2008년에 시작해 2021년까지 14년 동안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총 627대의 차량을 지원해, 이웃을 위한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21년은 한국타이어의 지주회사인 한국앤컴퍼니㈜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경차 78대와 전기차 2대를 합쳐 총 80대의 차량을 지원했다.

또한 ‘타이어나눔’ 사업을 통해 2010년부터 2021년까지 6654개 사회복지기관에 총 2만7054개의 타이어를 지원해 사회복지현장의 서비스 전달체계 효율성과 이동 안전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의 문화, 역사, 전통 등의 체험을 돕는 ‘틔움버스’ 사업도 이어오고 있다.

이 외에도 생물 다양성 증진과 생태계 복원을 위해 6개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대전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의 주거 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한 ‘따뜻한 사회주택 사업’ 및 지역사회의 이슈를 구성원들이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드림위드’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사내 전문영역별 8개 ESG 위원회를 통해 임직원들과 끊임없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ESG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오고 있다.

각 위원회를 중심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이 사회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다양한 ESG 관련 노력을 펼치고 있다.

출처=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출처=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난해 한국타이어는 이사회에도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ESG 위원회를 새롭게 설치했다.

ESG 위원회 설립은 ESG 경영 정책, 전략 및 활동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ESG 위원회 초대 위원장은 이미라 사외이사로 선출됐으며,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사내∙외이사 7인으로 구성된다.

한국타이어의 ESG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은 다양한 글로벌 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World, 이하 DJSI 월드)’에 6년 연속 편입되는 위업을 달성하며 글로벌 최상위 지속가능경영 클래스를 유지하고 있다.

6년 연속 ‘DJSI 월드’ 편입을 이어간다는 것은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글로벌 최상위 클래스를 유지함과 동시에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지속가능경영의 선구자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타이어는 사회공헌과 공급망 관리 등의 영역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높은 수준의 ESG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2021년은 자동차 부품 산업(Auto Components)군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해 글로벌 1위 기업에 선정됐다. 2021년 평가 대상인 글로벌 상위 2544개 기업 가운데 12.7%인 322개 기업 DJSI에 선정됐으며, 국내 기업은 한국타이어를 포함해 21개 기업만 이름을 올렸다.

이어 S&P 글로벌이 발표한 ‘2022 지속가능경영 연례보고서(The Sustainability Yearbook)’의 ‘인더스트리 어워즈 2022(Industry Awards 2022)’에서 최고 등급인 ‘골드 클래스(Gold Class)’에 선정됐다. 한국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산업(Auto Components)군에서 100점 만점 기준 78점을 획득하며, 각 분야별 상위 점수 1% 이내 기업에게만 주어지는 최고 등급인 골드 클래스 가장 윗자리를 차지했다.

또한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기관인 에코바디스(Ecovadis)의 ESG 평가에서 2021년까지 상위 1% 기업에 부여되는 최고등급인 '플래티넘(Platinum)'을 획득해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았다.

에코바디스는 한국타이어의 명확한 CSR 목표 보유, 지속가능성을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 참여, CSR 관련 정책 보유 등을 높게 평가해 고무제품 제조업군 353개 기업 중 상위 1%에 속하는 최고 등급을 매겼다.

이 외에도 고객만족과 품질경영, 통합환경경영, 기후변화 대응 등 한국타이어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기술한 ‘2019/20 CSR 보고서’가 미국 머콤(MerComm INC)사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대회인 ‘2020 갤럭시 어워즈(2020 Galaxy Awards)’에서도 최고상인 금상을 차지했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최상위 수준의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경제·환경·사회 각 영역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투자와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