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대표 구지은)이 데이터 기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나선다.

아워홈은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HACCP인증원)과 ‘식품산업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 산업기반 조성’ 사업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워홈 마곡식품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오지영 아워홈 R&D Institute 원장과 이수미 품질보증센터장을 비롯해 조기원 HACCP인증원장, 안영순 인증사업이사 등 양 측 관계자가 참석했다.

출처=아워홈
출처=아워홈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양 측은 디지털 클러스터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힘을 모은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디지털 클러스터 모델을 구축하여 식품산업의 디지털 대전환(DX)에 나선다. 이를 통해 업계 동반 성장 및 우리나라 식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양 측은 ▲산지에서 소비자까지 식품정보 밸류 체인(Value Chain) 구축 ▲데이터 기반 스마트 공급망(Supply Chain) 관리 체계 구축 ▲협력사-고객 상생 협력 위한 정보 순환 생태계 조성 ▲실수 예방 시스템(Fool-Proof) 기반 스마트 제조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ICT 기술 활용한 재활용, 에너지 절약, 탄소저감 등 ESG 활동 강화까지 총 5대 중점 과제를 선정하고 공동 추진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아워홈은 정부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에 2022년 식품업계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아워홈은 4개 협력사와 함께 2023년까지 식품산업 특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공동 시스템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클러스터 소속 회사들과 제조, 생산, 품질, 납품 등 정보를 공유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생산성 향상은 물론 디지털 기반 식품안전체계 구축을 통한 안전 먹거리 생태계 조성 등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아워홈 전 공장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관계자는 “구매부터 제조, 물류, R&D 등 최고 역량을 갖춘 글로벌식품기업 아워홈과 함께 협력해 우리나라 식품산업이 한단계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협약을 통해 아워홈과 협력사들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상호 연계되는 새로운 밸류 체인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우리나라 식품 산업 전반 경쟁력을 높이는 성공적 모델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