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이 설 명절을 맞이해 진행하는 '설 빅세일'에 판매되는 상품이 행사 전보다 비싸다는 소비자 불만이 있다.

지마켓과 옥션이 진행하는 '설 빅세일'은 이달 22일부터 내달 6일까지 시즌 인기 상품을 특가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이다. 

그런데 지난 2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지마켓 설빅세일에서 구매한 제품이 주문 취소당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재고부족'이라고 주문 취소를 당했는데, 동일 제품이 다시 판매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해당 제품은 취소 전후로 가격은 동일했지만, 할인율이 달라져 A씨의 최종 구매가는 행사 전보다 높아졌다.

지마켓 관계자는 "할인 쿠폰 등은 프로모션, 상품마다 다르다"며 "모든 상품의 결제 가격이 인상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비자 B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스마일카드까지 만들어 지마켓을 자주 이용했는데 이제는 신뢰를 잃었다며 카드 해지를 고려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설빅세일 전에 구매했던 제품에 대해 행사 가격을 확인했다. 

동일 제품에 대해 지마켓 설빅세일 이전에 구매한 가격(왼쪽)과 설빅세일 기간의 할인 가격(오른쪽) (출처=개인 블로그)
동일 제품에 대해 지마켓 설빅세일 이전에 구매한 가격(왼쪽)과 설빅세일 기간의 할인 가격(오른쪽) (출처=개인 블로그)

그런데 설빅세일 행사가 진행되면서 최종 결제 금액이 도가니탕은 8000원가량, 화장지는 5000원가량 올랐다. 

이러한 사례는 최근의 일만이 아니다. 

지마켓과 옥션의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빅스마일데이'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해 소비자들의 원성이 잦았다. 

소비자 B씨는 "말로만 듣던 가격 속임수를 경험했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남겼다.

B씨는 지난 2020년 11월에 진행된 빅스마일데이에서 동일 제품에 대해 행사 전과 행사기간의 가격이 다르다며 캡처 사진을 올렸다.

빅스마일데이 시작 전인 2020년 10월 29일 제품의 최종 가격은 2만990원이지만(왼쪽), 6일 후 빅스마일데이 기간 최종 결제 가격은 2만6400원(오른쪽)으로 약 5000원가량 올랐다.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빅스마일데이 시작 전인 2020년 10월 29일 제품의 최종 가격은 2만990원이지만(왼쪽), 6일 후 빅스마일데이 기간 최종 결제 가격은 2만6400원(오른쪽)으로 약 5000원가량 올랐다.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에 따르면, 행사 시 할인되는 금액은 크지만 제품가격이 행사 전보다 크게 인상돼 최종 결제 금액은 결국 더 비쌌다.   

지난해 11월 6일 소비자 C씨는 "7500원에 봐둔 제품이 있었는데, 다음날 행사 시작이어서 하루를 더 기다렸다. 그런데 막상 행사를 시작하니 제품 가격을 1만1000원으로 올려놔서 쿠폰을 써도 9800원에 살 수밖에 없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글을 남겼다.

또 다른 소비자 D씨는 지난해 1월 지마켓 할인 행사에서 유산균을 구매했는데 결제 카드를 변경하고자 구매를 취소하고 다시 결제하니 결제 금액이 8000원가량 올랐다며 황당해했다.

한편, 지마켓 빅스마일데이에 대한 불만은 더 있다.

지마켓 빅스마일데이의 행사 가격이 경쟁사의 가격보다 비싸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11월 7일 E씨는 블로그를 통해 "같은 용량의 동일 샴푸가 지마켓에서는 멤버십 쿠폰가로 2개에 3만7850원, 쿠팡에서는 1개에 1만5900원"이라며 "쿠팡에서 2개 사면 6000원이 저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E씨는 샴푸뿐만 아니라 섬유유연제, 세탁기 등 타 오픈마켓보다 가격이 비싼 제품을 나열하며 "지마켓에서 구매 시 다른 곳과 꼭 가격을 비교하라"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여러 소비자들은 "가격을 올려놓고 쿠폰을 주는 재밌는 행사", "가격을 하도 많이 높여놔서 할인쿠폰 적용해도 빅세일 이전보다 오히려 더 비싸다", "전형적인 할인 사기같다" 등 불만을 늘어놓고 있다. 

지마켓 관계자는 "행사 시작 1~2주 전에 판매자가 상품가격을 올릴 수 없도록 가격 통제기간을 정해 놓지만 일부 판매자의 경우 갑작스레 가격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픈마켓 특성 상 판매자가 설정한 가격에 대한 통제권이 없지만, 인상 수준이 과하다고 판단되면 판매자에게 조정을 요청하거나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제재가 들어가게 된다"며 "아울러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