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우체국 집배원이 복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면서 전국 도서 지역에 대한 가스 안전을 살핀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가운데),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왼쪽),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오른쪽) (출처=우정사업본부)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가운데),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왼쪽), 이호중 대한LPG협회장(오른쪽) (출처=우정사업본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5일 에너지 복지 취약계층의 가스안전관리 지원을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경국), 대한LPG협회(협회장 이호중)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육지와 단절돼 LP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도서지역 에너지 복지 취약계층의 사고 위험성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집배원은 가스 안전 복지 등기우편물을 배달하면서 가스 사용 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가스안전공사에 전달한다. 가스안전공사는 안전 상태를 파악하고 조치를 사전에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복지등기 우편요금은 LPG수입사(E1, SK가스)가 조성한 기금이 활용된다고 대한LPG협회는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전남 여수 등 도서지역 8900여 세대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 결과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집배원이 가스 누출 등 총 5건의 위험사례를 발견해 긴급 조치가 이뤄졌다. 우정사업본부와 가스안전공사는 가스 안전 복지 등기의 유용성이 검증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전국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됐다는 설명이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가스 안전 복지등기 우편서비스를 통해 전국 도서 지역에 거주하는 에너지 복지 취약계층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정부기관으로서 소명의식을 갖고 공적역할 강화를 위한 사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