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라섹수술 전문 '강남 메디아이안과 고석진 원장' 인터뷰

   
▲ 강남메디아이안과 김종민(왼), 고석진(오) 원장.

“환자 개개인마다 특징과 상태에 맞춰 ‘개별화’된 진료를 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쏟는 시간도 많기 때문에 혹여나 바빠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라식, 라섹수술전문으로 널리 알려진 강남아이메디안과 고석진 원장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수술이 아닌 꼼꼼한 검사를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을 권유해주고 있다. 강남아이메디안과는 보건복지부 인증 해외환자유치 의료기관으로 2008년 까다로운 국제 규격 ISO9001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2010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서비스 대상의 획득에 맞춰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시력교정수술 전문센터로 널리 알려졌다.

고석진 원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라식, 라섹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라식수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먼저 라식수술은 근시, 난시. 원시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로써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방법입니다.

종전의 엑시머레이저 수술의 단점을 여러 가지로 보완한 시력교정술로 각막절편을 만듦으로써 시술 후 큰 통증없이 시력회복이 매우 빠르고 안정적인 시술방법입니다.

일반 라식수술의 경우 각막 절편을 만드는 각막절삭기를 이용해 각막의 절편을 만든 후 각막을 레이저로 도수만큼 깎는 수술입니다.

마이크로라식은 기존의 각막절삭기 대신 마이크로 케라톰이라는 미세각막절삭기를 사용하며 수술 후 남는 각막의 안전두께를 향상시킨 수술입니다.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으며 수술 2~4주후에 시력이 회복됩니다. 또한 일반라식보다 마이크로라식이 각막잔여량이 많아 안전한 편입니다.

-라식수술과 달리 라섹수술은 무엇인가요?

▲라섹수술은 재생 가능한 각막의 상피를 특수한 브러쉬나 약물을 이용해 50마이크로 미터 정도 제거하고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이상을 교정한 다음 각막의 상피가 다시 자랄 때까지 보호용 렌즈를 3일 정도 착용하는 방법의 시력 교정술입니다.

라식수술과 달리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고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와 약물을 사용해 약 50𝑢𝑚(마이크로미터)정도만 얇게 벗기어 교정합니다.

수술의 장점은 각막절편 합병증과 외상에 따른 부작용이 없으며 라식수술 불가능자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대상은 근시정도에 비해 각막의 두께가 너무 얇아 라식수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 눈이 지나치게 작아 라식수술시 필요한 각막절삭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격렬한 육체적 운동을 취미 또는 직업으로 하는 분, 마지막으로 안구건조증 또는 불빛번짐 등으로 눈이 민감한 분에게 적합한 수술입니다.

통증은 5~7일간 발생하며 시력회복은 약 1~3개월 가량 소요됩니다.

단, 원추각막, 녹내장, 백내장, 포도막염 등 안과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3개월 이내에 임신 계획이 있거나 현재 임신 중, 수유 중인 경우, 당뇨, 류머티즘 등 만성 질환자분들을 수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라섹 수술 중에 가장 진보된 EM라섹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 후 건조증이 현저히 감소하며 빠른 상피재생 및 회복이 특징입니다.

   
▲ 수술전 검사하고 있는 고석진원장 모습.

-라식/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일단 수술 후 생긴 각막손상과 각막 모양 변화로 일시적인 건조증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직후 심해졌다가 6~8개월이 지나면 수술 전 상태로 거의 회복됩니다.

우리병원에서는 시력교정 수술 후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을 증상에 따라 관리해드리기 위해 안구건조 케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라식과 라섹수술의 기간이 다릅니다.

일단 눈화장의 경우 라식수술 후 기본화장은 3일 후, 아이섀도우는 2주 후, 마스카라 및 아이라이너는 4주 후에 해야 합니다. 라섹수술 후 기본화장은 5일 후, 아이섀도우,마스카라,아이라이너는 2주 후에 해야 합니다.

운전은 라식수술은 2일 후, 라섹수술은 1~3주후에 해야하는데 개인차가 있으므로 안전운전에 필요한 시력이 도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음주의 경우 수술 1주일이 지난 후에 가능하나 지나친 음주는 약 한 달간 삼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증탕, 사우나 등은 수술 1개월 후에 가능하며 목욕은 2주 후부터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장시간파면 눈이 건조하거나 충혈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강남 아이메디안과가 인근 타 안과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병원 인근에 보면 대형안과도 많고 저가 라식으로 해서 대규모로 하는 병원들이 꽤 있습니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는 원장님이 2명 있는데, 원장 한명이 환자를 진료할 때 '개별화'해서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있습니다.

무리한 시술 등을 권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치 공장의 컨베이어처럼 흘러가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마다 특징과 상태에 맞춰 개별화된 진료가 가능하여 환자에게 쏟는 시간이 많습니다.

환자 한 명에게 쏟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였기 때문에 혹여나 바빠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환자 위주의 병원을 만들려고 원장뿐만 아니라 스텝들도 연구를 많이 합니다.

환자에 대한 미팅도 자주하고 환자의 불만사항이나 요구 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해서 준비하고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장님이 수술하실 때 가장 신경쓰시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일단 수술한 다음에 문제가 생길 여지를 남겨놓지 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성을 확보하는게 첫 번째고 두 번째는 정확성입니다. 레이저, 데이터 등은 수치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데이터를 정확하게 입력해야만 정확한 수술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구들을 많이 도입했습니다. 큰 병원 대비 거의 동일하거나 일부 기구는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즉 안정성에 대한 기구들을 재빠르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에 병원에 도입한 '갈릴레이'라는 기계는 각막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 기구가 왜 중요하냐면 과거에는 각막의 전면부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후면부도 정확히 측정을 해야만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에 있던 기구들이 안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검사자마다 검사 결과 차이가 약간씩 있었습니다.

이와 달리 최신 기계는 결과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검사가 쉽고 빠르며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OCT라는 기계로 시신경 망막까지 검사를 완벽하게 합니다. 환자분이 수술전에 대학병원급의 검사를 모두 하고 난 뒤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DNA검사 등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검사데이터를 중심으로 무리한 시술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간혹 환자수를 늘리기 위해 위험한 선택 등을 하는 병원들이 있는데 저는 환자한테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전 검사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정보 등을 모두 고지를 해 환자분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장님의 수술 노하우는 어떤 것인가요?

▲환자의 요구에 따라서 저희가 수술을 정한다기 보다는 각막 두께, 경계 부위, 각막 모양 등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검사 기계가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결과에 맞춰 환자에게 정확하게 수술방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술에 있어서 ‘정확성’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블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에 한 검사자만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중체크 검사를 통해서 오류가 생길 수 있는 여지를 제거한 상황에서 시술하고 있습니다.

-의사로서 기억에 남는 환자나 에피소드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성형외과와 달리 안과에서 외국환자수술의 경우는 독특한 경우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러시아분인데 ‘원시’를 가진 환자였습니다. 원시라식수술을 하셨는데 수술할 때 아주 까다로웠습니다. 수술과정이 힘들어 약간은 걱정을 했었는데 다음날 결과가 아주 좋았으며 그 환자가 자신의 러시아 지인에게 우리병원을 소개를 해서 다른 러시아환자분들이 오셨습니다. 아주 뿌듯하고 보람 있었습니다.

다른 기억에 남는 환자는 수술하고 나서 초반에 회복이 느렸다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케어가 잘 돼 결과가 좋았던 환자가 기억에 납니다.

처음에는 전화상으로도 상담을 많이하다가 시간이 지난 후 케어가 잘 돼 효과가 좋았습니다. 그분이 다른 환자분들도 데려오고 소개시켜주는 등 서로 웃으면서 보고 그럴 때 보람 있습니다.

저희는 라식수술 후에도 끝까지 관리를 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수술하면 수술후 끝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할 경우 우리 병원에서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는 다 해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수술을 고민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 해주세요.

▲상투적인 이야기 같은데 환자분들이 라식, 라섹수술 선택할 때 병원 선택하는 기준이 있으시잖아요. 그런데 너무 가격적인 면에서 선택을 하는 것은 어느정도 리스크가 있는 것 같기 때문에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인, 블로그 등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은 후에 수술하는 것도 좋으며 우리 병원에 와서 믿음이 가면 바로 수술하시면 됩니다. 우리 병원이 아니더라도 다른 한, 두 곳에서 검사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므로 여러번 해보셔서 정확하게 판단하신 후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사를 많이 해서 나쁠건 없습니다. 여러 가지 검사, 수술 및 검사 기구, 원장님 경력 등을 꼼꼼히 확인한 후에 수술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안구건조증이 많다고 하는데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안구건조증은 병명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증’이라는 것인데 이는 안구가 건조해서 생기는 모든 상황을 의미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중의 하나가 눈물이 나는 것입니다.

잘 생각해보시면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안나는 것이라고 생각할텐데 오히려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눈물이 납니다. 이 현상은 눈물이 모자랄 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증상, 눈물의 질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증상 등입니다.

눈물의 양이 줄어드는 것은 나이 변화와 관련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안구건조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환경적인 변화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잦은 근거리 작업 등이 원인입니다. 또한 온열기, 냉풍기 등은 습도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들 때문에 안구건조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안구건조증이 있어서 불편한 사람이 휴대폰, 컴퓨터 게임 등을 좋아할 경우 휴대폰과 컴퓨터를 그만하지 않는 이상 건조증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팁은 컴퓨터 화면을 볼 때 위로 올려보면 안됩니다. 눈을 위로 치켜뜨기 때문에 눈을 뜬 면적이 늘어나 더 건조하게 됩니다. 그래서 눈의 시선을 아래쪽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람의 방향 등도 신경쓰셔야 하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들은 무엇인가를 집중해서 보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었습니다. 쉽진 않지만 의식적으로 중간 중간 눈을 쉬게 한 뒤 작업을 해야합니다.

예를들어 20분 정도 일을 하면 20초 정도 깜빡여 주는 것이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눈의 피로도 풀 수 있으며 눈 건조함도 덜해 일의 능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소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오셔서 인공눈물처방을 받아야 하며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 상담해야 합니다.

그 외에 단계별로 치료 방법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필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