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마다 ‘만취 송년회’ 지양하는 다양한 캠페인 추진

[소비자고발신문 = 윤초롬 기자] 연말, 기업들이 의미 있는 송년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송년회의 사전적 의미에 걸맞은 진정한 송년회를 위해 ‘만취 송년회’를 지양하고 회사마다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윤리경영임원협의회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60%는 건전한 송년회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사내 캠페인을 실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캠페인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들 중 상당수는 이미 사내에 건전한 회식 문화가 정착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주 및 간소한 송년회를 권장하는 캠페인이 80.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봉사활동을 권장하는 캠페인이 8.3%로 나타났으며 문화공연을 관람하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문화·스포츠 송년회, 가족들과 함께할 것을 권장하는 캠페인이 각각 5.6%로 조사되었다.

기업들은 다양한 이름을 내걸고 절주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삼성증권, SK증권, 효성 등은 ‘119회식’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한 가지 술로, 한 장소에서(1차만), 오후 9시 이전에 끝내자’를 의미하는 ‘119회식’은 다음 날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가벼운 송년회로 사원들의 자발적인 참석률이 높아지고 있다.

포스코는 ‘반 잔만 채우고, 두 잔 이상 권하지 않고, 2시간 이내 술자리를 마무리하자’는 ‘2-2-2’ 캠페인을 실시 중이며 SK하이닉스는 ‘한 종류의 술로 1차만 2시간 이내로 하자’는 ‘112’캠페인을 실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개별기업마다 ‘9시까지 1차만 1종류의 술로 마시자’는 ‘911’과 ‘1가지 술로 1차만 10시까지 마시자’는 ‘1110’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절주 캠페인을 추진 중이다.

한편 문화활동이나 봉사활동으로 의미있는 송년회를 하도록 권장하는 기업들도 많았다.

아시아나에어포트, 삼성SDI, 두산중공업 등은 술자리 대신 봉사활동이나 기부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연말을 맞이해 더욱 의미있는 송년회를 보내기 위해 전사적 차원이 아닌 각 부서가 자율적·능동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 중이다.

LG생활건강은 ‘일등품격 캠페인’을 통해 문화활동 중심의 송년모임이나 가벼운 점심 회식으로 송년회를 대체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글로비스, 삼부토건 등도 음주보다는 뮤지컬 등 문화공연을 관람하는 ‘문화회식’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송년회 자체를 지양하고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것을 권장하는 회사도 있다. 현대해상은 매주 수요일을 ‘패밀리데이’로 지정해 일찍 귀가해 가족들과 함께 시간 보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경련 이용우 사회본부장은 “기업들은 송년회를 비롯해 건전한 기업윤리 문화 조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캠페인을 만들어 실천 중”이며 “이러한 자발적인 노력들은 주요 기업에서 시작해 서로를 벤치마킹하며 경제계 전반으로 확산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