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 양적 성장했지만 환경·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 끼친 것 사실"

[소비자고발신문 = 윤초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그간 환경·사회적 고려가 부족했던 우리 축산업이 적절한 사육환경에서 고품질 안전 축산물을 생산하면서 환경을 보전하는 산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축산업은 그간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해 ▲전체 농림업 생산액의 약 35%를 차지하는 중심축으로서 ▲육가공, 사료 등 전후방연관산업 포함시 생산액 약 56조원, 종사자수 약 36만명에 이르는 국가경제의 중요 일자리산업이며 ▲우리 국민에 대한 주요 영양공급 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 성장과정에서 축산업이 환경·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우리 축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재정립하고자 농식품부는 지난해 6월부터 생산자단체 및 전문가 등과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동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환경 보전 필요성 뿐만 아니라 FTA 등 시장개방 확대 및 소비자 수요변화에 대응하면서 향후에도 우리 축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소비 전과정에 걸쳐 친환경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이에 농식품부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축산업’ 육성을 비전으로 삼아 지난 2012년 0.7%에 불과한 친환경 축산물 공급비중을 오는 2017년까지 5%로 늘려 나가고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율은 9%에서 17%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로 5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친환경 축산을 실현하기 위해 ▲환경부담 최소화 ▲친환경 축산물 공급 활성화 ▲친환경적 생산기반 조성한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 종합대책 주요내용은 ▲가축분뇨 및 악취 관리 ▲친환경인증 축산물 공급 확대 ▲환경친화적인 생산 기반 조성 ▲축산물 유통·소비기반 확립 ▲안전한 사료 및 축산자재 안정적 공급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우리 축산업은 환경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지역사회와 공존·조화가 가능하고 FTA 시대에 대외적인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이다”며 “친환경 축산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정부·지자체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당사자인 축산농가의 이해와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