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꾸준한 운동, 올바른 자세 중요…수술보다는 보전적 치료부터

[소비자고발신문 = 이용석 기자] 인천 남동구의 차 모 씨는 최근 아침에 일어날 때 어깨와 허리에 뻐근함을 자주 느끼고 이따금씩 찾아오는 골반 부위의 통증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 간단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을 위한 척추 전체 MRI 촬영을 했지만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고, 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차 씨는 허리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과 자세 교정을 권유받았다.

차 씨의 경우처럼 허리의 통증은 있지만 정확한 소견이 없는 경우가 많다. 허리통증은 잘못된 자세와, 운동 부족 등으로 허리 주변의 근육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해 통증을 야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염증이나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등 뚜렷한 원인이 없는 경우에도 허리통증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보전적 치료(수술 외 치료방법)와 병행해 올바른 자세 유지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허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다고 말한다.

▶ 올바른 의자선택은 건강한 허리의 기본

하루에 상당 시간을 의자에 앉아 생활하는 학생 및 직장인들에게는 올바른 자세로 앉기가 굉장히 중요하다.

   
▲ 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들에게 허리 건강을 위한 올바른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출처=국민건강보험)

국민건강보험 공단은 허리 건강을 위한 의자 고르는 법을 소개하면서 첫째로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사용할 것을 추천했다. 앉은 자세에서 등받이는 허리에 실리는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다. 또 등받이의 높이가 너무 낮다면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어 적당한 등받이의 높이도 중요하다.

다음은 적정한 높이의 의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의자는 자신의 무릎 높이와 비슷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척추가 비틀려 중추신경을 압박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책상 아래에 다리를 올릴 상자 등을 준비해서 번갈아 올려놓는 것이 허리 건강에 좋다. 앉았을 때 한쪽 어깨나 허리가 아프다면 반대쪽 다리를 올려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너무 푹신한 의자는 허리건강에 좋지 않다. 너무 푹신한 의자는 앉고 일어설 때의 불편함은 물론 체중을 지지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 허리 통증, 수술이 아니라 보전적 요법이 먼저

허리통증은 전체 인구의 60~90%가 평생 한 번은 허리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 중 40~50%는 치료 없이도 1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극히 일부만이 수술을 받고,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이외의 물리치료, 운동, 자세교정 등 보전적 치료 방법을 받는다.

보전적 치료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다. 약물치료와 주사요법을 비롯해 한방에서도 역시 한약과 침술 등으로 허리 통증 치료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치료방법에 대해서 일부 소비자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수기 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다. 틀어진 뼈와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전제적인 신체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

   
▲ 한의학의 추나요법은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힘의 방향과 강약을 조절하여 밀고 당기고, 누르고 꼬집어 올리며, 또한 원형 마찰 등의 방법을 통한 치료 방법이다(출처=예당한의원)

수기 치료 중 하나인 추나요법은 고대 중국의 의학서에서 발전돼 온 것으로서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힘의 방향과 강약을 조절하여 밀고 당기고, 누르고 꼬집어 올리며, 또한 원형 마찰 등의 방법을 통해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 의학을 말한다.

추나요법은 통증이 있거나 불편한 부위를 교정하면서 ‘우두둑’하는 소리와 함께 시원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치료법이다.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매주 1~2회 치료를 3개월가량 받는다. 치료와 함께 근육의 이완을 돕는 한약을 처방받거나 침술 등을 통해 치료효과를 더하기도 한다.

여타 치료에 비해 심리적 안정을 가질 수 있고, 부작용도 덜한 수기 치료는 그만큼 평소 올바른 자세와 꾸준한 운동이 병행되어야만 아름다운 척추라인 가질 수 있고 만성적인 허리통증에서도 자유로워 질 수 있다.

대한한의학회 소속 정회원 학회인 척추신경추나의학회 홈페이지(http://www.chuna.or.kr)에서 전국의 추나요법 시술 한의원 병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