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논평 "필수 안전장비만 제대로 점검했어도 사고 예방"

[컨슈머치 = 최봉석 기자] 통합진보당은 지난 21일 현대중공업 선박건조 현장에서 화재 사고로 노동자 2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입은 것과 관련, “조선업계 1위라는 회사에서 어찌 이토록 사람이 죽어갈 수 있는지 믿기지 않는다. 현대중공업의 분명한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김재연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지난 3월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에서는 5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해 무려 6명이 목숨을 잃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장에서는 ‘필수 안전장비만 제대로 점검해도 사고 날 일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현대중공업이 완공 기한을 맞추기 위해 작업에 노동자들을 무리하게 내몰아 사고를 자초한 것이라는 지적도 들린다”며 “21일 화재로 부상을 입은 한 노동자는 사고 당일이 첫 근무였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는 철저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게 조치해야 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은 노동자들에 대해 산업재해를 인정하고 숨진 노동자에 예의를 갖추어 적극 보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돌아가신 여섯 분은 모두 하청업체 소속이다. 위험하고 유해한 일에 하청업체를 사용하는 일을 중단하고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은 무엇보다 작업 환경을 위험하게 하는 친기업 정책과 규제완화, 그리고 감독 의무를 방기하도록 하는 하청 구조의 문제점을 또 다시 드러낸 것으로 다시는 인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친기업 정책기조, 규제완화 일변도 정책기조를 되돌아보고 수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세월호 침몰 사고의 아픔 속에서 들려오는 산재 사망 소식에 비통함이 밀려온다. 이달 초에 있었던 제2롯데월드 사고에 이은 현대중공업의 사고까지, 굴지의 대기업에서 연이어 계속되는 산재를 보며, 이 나라에서 안전은 대체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참담하다”며 “선진 국가라고 선전하기 전에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국가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라고 꼬집었다.

비난 여론이 잇따르자 현대중공업은 이날 ▲사고위험경보제 ▲사고위험 특별진단팀 ▲작업중지권 발동 활성화 ▲안전수칙 위반자 징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안전관리대책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회사의 모든 근로자를 대상으로 위반자에 대해서는 작업장에서 퇴출시키거나 징계및 재교육할 예정”이라며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