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수 누수로 인한 화재 3건 접수…자발적 교환 실시

[컨슈머치 = 미디어팀] ㈜구들장은 자사가 판매하는 ‘전기온수매트(GDJ-W2)’ 일부 제품에서 호스가 파열돼 누수가 발생하자 자발적으로 교환 조치를 실시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전기온수매트를 구입해 사용하던 중 보일러에 연결된 호스가 파열돼 온수 누수로 화상을 입은 사례가 2015년 1월 이후 현재까지 총 3건 접수되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일부 제품에서 보일러와 매트를 연결하는 호스가 꺾인 채로 사용될 경우 물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해 압력이 상승하면서 파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온수매트는 호스가 꺾이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호스가 꺾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도 압력상승으로 인한 파열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사업자에게 호스 파열로 인한 소비자 위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권고했다.

㈜구들장은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자발적으로 수용해 2014년 10월 1일부터 2015년 1월 15일까지 판매된 제품 약 5만여 개에 대해 호스 파열 현상이 발생하는 제품의 매트를 교환해 주기로 했다.

또한 향후 생산되는 제품은 호스가 꺾여도 파열되기 이전에 온도조절기에서 압력을 감지해 제품의 작동을 멈출 수 있도록 하고 안전과 관련한 주의사항 문구를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보일러에 부착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을 사용 중 호스에 문제가 있으면 즉시 사업자에게 연락하여(1644-9220) 매트를 교환받고,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