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KB국민은행에 각각 방문,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당부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국민 재산증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금융당국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 황교안 국무충리,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등이 시중은행 방문, 직접 가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황교안 국무총리, ISA 가입 시연

ISA 출시에 맞춰 금융개혁 현장 점검에 나선 황교안 국무총리가 ISA에 직접 가입하며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직접 확인했다.

NH농협은행(은행장 이경섭)은 지난 14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전중앙지점을 방문해 ISA를 가입했다고 밝혔다.

▲ 맨 오른쪽 황교안 국무총리, 두번째 이경섭 NH농협은행 은행장.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대전시와 미래창조과학부, 고용노동부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대전·충남 우수기업 채용박람회’에 참석 후 ISA의 대국민 홍보를 위해 농협은행 영업점을 전격 방문했다.

금융개혁 현장방문으로 이뤄진 이날 행사에서 황총리는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이경섭 농협은행장으로부터 금융개혁 추진현황과 ISA 준비 상황을 보고 받고 ISA에 직접 가입했다.

황 국무총리는 “ISA는 저금리·고령화 시대에 국민 재산증식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로서 중요한 금융개혁 과제의 하나”라며 “ISA 같은 좋은 취지의 서비스도 소비자들이 불편하고 알지 못하면 소용이 없으므로 소비자들에게 상품내용을 충분히 설명하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철저히 준비하고 좋은 제도를 적극 알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경섭 농협은행장은 ISA 준비상황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농협은행은 농어민 등 금융취약계층 고객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안정적 재산증식이 가능한 금융상품에 초점을 맞췄다”며 “전국적인 점포망을 통해 ISA에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상품홍보를 강화하고 투자자보호를 위해 임직원 교육과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KB국민은행서 ISA 가입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도 ISA에 직접 가입하며 불완전판매 등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윤종규)은 15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KB국민은행 여의도영업부에서 신탁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가입했다고 밝혔다.

▲ 왼쪽 두번째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왼쪽 첫번째 윤종규 KB국민은행장, 왼쪽 세번째 'KB국민 만능 ISA' 광고모델 김연아.

이날 행사에는 KB국민은행 윤종규 은행장과 김연아 선수도 참석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ISA는 신탁형 또는 일임형 금융투자상품이다 보니 은행 예금과는 달리 수수료가 있고 편입하는 자산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은행이 고객들에게 ISA상품에 대해 상세하고 충분하게 설명하는 등 금융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KB국민은행은 ISA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예금, ETF, 펀드, ELS 등 다양한 상품을 고객 투자성향에 맞게 구비하고 자산관리 기능이 강화된 ‘KB국민 만능 ISA’를 지난 14일 출시한 바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KB국민 만능 ISA는 종합 자산관리기능 및 절세효과라는 상품 고유의 특성에 각종 부가서비스를 탑재해 상품성을 높였으며 많은 고객분들의 상품문의가 실제 가입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