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KEB하나은행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 미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발전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단순한 기부가 아닌,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에 봉사와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의 사회통합과 ‘행복한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한 분야의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 KEB하나은행 금융교육 강사 수업(출처=KEB하나은행)

미래를 위한 교육을 사회공헌의 가장 중요한 테마로 하고, 다문화, 탈북새터민, 청소년 및 글로벌 사회공헌을 중점분야로 하며, 이들을 지원해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자리매김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새터민 지원사업

KEB하나은행은 새터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2015년 북한이탈주민과 함께하는 어울림한마당을 후원했으며 지난해 11월 11일 모두하나데이를 맞이해 새터민과 함께 북한김치를 알릴 수 있는 김장행사를 실시했다. 또한, 새터민 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이 참여하는 DMZ평화통일대장정도 지원에 나섰다.

작년 남북하나재단과의 협력으로 탈북새터민 청소년 및 대학생 장학금 지원과 새터민 중증 질환자 의료비 지원을 했고, 새터민 대학생과 남한대학생의 교류 확대를 통한 미래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통일리더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만들어 100명의 대학생 통일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별히 탈북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한국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 임원들이 직접 멘토가 돼멘토링 및 리크루팅 프로그램도 시행했다. 5명의 임원 멘토와 15명의 탈북청년 멘티들은 2015년 하반기 동안 월 1회 이상 만남을 갖고 워크숍을 진행했고, 이중 3명의 우수 탈북 청년을 은행원으로 정규 채용했다.

또한 탈북새터민이 첫 발을 내딛는 '하나원'에서는 지난해에도 총 4회에 걸쳐서 하나 어린이 경제뮤지컬을 공연해 탈북 아동 및 청소년들이 남한사회의 경제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줬고, 하나원 소속 북한이탈주민과 KEB하나은행 임직원이 함께 국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봉사 활동도 펼쳐, 우리 사회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일반 시민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개선을 돕기 위해 기회를 통일부, 대한적십자와 함께 마련했다.

금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의무를 다하기 위해 통일부와 “탈북민 자산형성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탈북새터민의 근로소득 중 저축금액에 대해 정부가 금액을 매칭해주는 미래행복통장 계좌 운영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하나사랑봉사단

KEB하나은행의 사회공헌실천 조직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구성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봉사모임인 하나사랑봉사단을 통해 장애우시설, 보육시설, 노인복지시설, 공원, 하천 등 도움이 필요한 다양한 곳에서 나눔과 봉사활동을 실천해 오고 있다.

특히, 영업본부별 정기봉사처 선정 및 지역의 행복한 금융을 실천할 봉사리더 선발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을 통한 사회공헌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며, 대한민국 국민의 나라사랑의 마음을 모아 광복의 뜻을 되새기는 지원 사업에 함께하고자 국가보훈처와 함께 ‘대한민국만세 예적금’ 상품을 판매했다.

지난해 8월 15일까지 판매한 예적금 상품 한 계좌 당 815원, 총 3억2,000만 원을 출연했고 이를 기부해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및 해외 항일독립유적지 복구를 지원하는 사업에 사용하기로 했다.

또한, 2011년도 바보의나눔 재단과의 사회공헌 협약을 바탕으로 소외계층의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바보의 나눔 적금 가입계 좌당 은행에서 100원을 출연했고, 가입고객들이 바보의나눔 기부에 참여해 독거노인, 난치병환우, 미혼모 가정 지원사업, 자살방지를 위한 생명존중사업, 노숙인 주택지원 ‘행복하우스’ 사업 등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나눔 상품으로 자리매김 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사회공헌활동은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지속적인 활동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우리사회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로 만드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활동을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