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경영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의 칼끝이 산업은행으로 향했다.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일 대우조선해양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강만수 전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 겸 은행장의 대칭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 곳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및 회계장부, 개인일지, 경영 관련 자료 등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행장은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지낸 인물이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이 배임, 분식회계 등의 혐의로 구속된 남상태·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 시절 각종 경영 비리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대우조선이 강 전 행장의 지인들과 연관된 건설회사와 바이오업체에 수십억 원의 일감을 몰아준 정황이 포착했다.

최근 대우조선의 대규모 부실 사태가 드러나면서 산업은행의 부실 관리 책임론을 묻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의 수사가 대우조선 경영진에 대한 비리에서 방향을 틀어 본격적으로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의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한편 산업은행 측은 이번에 제기된 강 전 행장의 비리 의혹에 대해 선 긋기에 나섰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은퇴한지 오래 된 전 행장의 개인적인 일 일뿐이라 우리 측 입장은 따로 없다“며 “일단은 검찰수사를 기다려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