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점 통폐합·정규직 전환 강행…노사간 갈등 골 깊어져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대규모 영업점 통폐합을 두고 벌어진 한국씨티은행의 노사간 대립이 점차 격화되는 모습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최종 교섭 결렬과 함께 씨티은행 노조가 16일부터 정시 출·퇴근 등 쟁의 행위에 들어간 가운데 박진회 행장이 직접 지점 축소 전략을 강행한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표명하고 나섰다.

박 행장은 16일 임직원에게 보내는 이메일을 통해 "이번 변화는 저성장 시대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생존 전략"이라며 “소비자금융전략 발표 이후 금융회사뿐 아니라 관련 업계, 고객, 언론 및 감독당국이 우리의 대변화를 관심 있게 바라보고 있다. 우리는 작지만 남들보다 일찍 시작했고 이제 과감하게 실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행장은 이어 “비록 지금은 노사간 대립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올바른 방향을 잡았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노조와 대화를 지속하면서 전 임직원이 함께하는 변화, 끝내 승리하는 변화를 함께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박 행장은 ‘정규직 전환’ 카드를 꺼내 들었다. 약 300여명의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올해 안에 일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그 동안 씨티은행은 정규직 채용 인원의 20% 정도만 시험을 통해서 정규직으로 전환해 왔다.

그러나 노조 측은 여전히 반발하는 분위기다. 무기계약직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의 경우 이미 노조 요구에 따라 임단협 과정에서 합의된 상황인데 마치 정부 정책에 적극 호응하는 것처럼 악용하고 있다는 것.  

노조 관계자는 “쟁의 행위에 들어간 근본적인 목적은 사측이 전향적인 자세로 교섭에 응하도록 요구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어차피 이번 사안은 협상을 해서 끝내야 하는 문제”라며 “사측이 적극적인 협상 의지를 보이면 우리는 언제든지 응할 용의가 있다. 그러나 사측의 태도로 보아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노사간 입장 차가 워낙 크다. 임단협 요구사항에는 점포 100개 이상 유지를 내걸었지만 솔직히 우리가 원하는 건 직원뿐 아니라 고객 입장에서도 납득할 만한 점포 재편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디마케팅 등을 통해 고객을 나몰라라하는데 무슨 수익이 발생하겠느냐”며 “4차 산업이나 비대면 서비스 확대 추세를 거스르겠다는 것이 절대 아니다. 고객 불편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느 정도 대안을 만든 뒤 점진적으로 진행하길 바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사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급기야 지난달 불거진 체크카드 해외 부정 사용과 관련한 안일한 대응 문제도 다시 도마에 올랐다.

노조 측이 앞장서 씨티은행의 ‘A플러스 체크카드’가 해외에서 부정 사용 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근본대책을 세우는데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 것. 노조는 또한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조사를 요청한 상태다.

한편 씨티은행 관계자는 “갑자기 거래정지를 시키면 고객 불편이 커질 수 있어 일일이 전화를 돌려 거래정지, 재발급, 비밀번호 변경 등의 안내를 드리는 와중에 사건이 터진 것”이라며 “부정거래로 확인된 카드의 해외거래를 모두 중지시켰으며 피해 고객에게는 전액 보상 처리를 해주고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