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지난해 이맘때쯤 성과연봉제를 둘러싼 갈등은 정점에 치달았다.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7개 금융 공기업은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하고 노조 동의 없이 이사회 의결로 성과연봉제를 밀어붙인데 이어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등 14개 시중은행까지 이를 쫓는 움직임을 보이자 갈등은 고조됐다.

당시 27개 회원사 중 22개사가 탈퇴를 결정하면서 사용자협의회는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됐고, 반발이 커진 금융노조는 9월 23일 총파업을 강행하며 투쟁을 이어나갔다. 

이후에도 하루가 멀다 하고 은행 직원들은 각개전투로 집회나 농성 열어 반대 목소리를 높였고, 성과연봉제 도입 무효 소송도 잇달았다.

성과연봉제 도입 안건을 두고 테이블에 마주 앉은 노사는 그 어떤 접점도 찾을 수 없었다. 이는 '도입하느냐 마느냐'의 양자택일인 문제로 어느 한 쪽도 물러날 수 없는 사안이었다.

날이 점차 추워지며 비선실세 최순실 게이트가 정국을 휘몰아치는 와중에서도 성과연봉제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임종룡 당시 금융위원장은 끊임없이 성과연봉제를 예정대로 시행할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정권은 이상하리만치 성과연봉제에 집착했고, 불통의 정부는 이유를 설명하거나, 설득하려는 노력없이 도입을 강행하게 만들었다.

시중은행들은 노조의 격렬한 반대를 무릎쓰고 이사회 의결을 통해 기습적으로 성과연봉제를 도입시키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지난해 금융권의 뜨거운 감자 그 자체였던 성과연봉제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물거품처럼 사라졌다.

최근 법원에서도 연이어 노조 동의 없이 이뤄진 성과연봉제 도입을 무효로 보는 판결을 내리며 논란의 마침표를 찍었다.

상황이 이렇게 결론 나자 머쓱해진 건 은행들이다. 지난 1년간 직원들과 치열하리만치 각을 세웠던 은행의 입장만 우스워지게 됐다.

그 동안 누구와 무엇을 위해 싸운 것인지 ‘멘붕’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