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위약금 과도하지 않다” 일축
매출 부진으로 폐점할 경우 감면 사례도 多
“대화 통해 갈등 해소해 나갈 것”

출처=전국가맹점주협의.
출처=전국가맹점주협의.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가맹점주 일부가 본사 앞에 모였다. 

이들은 “본사의 무리한 출점이 점주들의 수익을 악화시켜 피해가 막심하다”고 주장하며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2일 오후 서울 강남 CU 본사 앞에서는 ‘CU 불공정행위 신고 및 불합리한 구조개선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기자회견은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의 주최로 진행됐다.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은 “CU가 일 매출 150~180만 원을 제시해 개점을 권유했지만 실제 일 매출액은 66~120만 원에 불과하다”며 “인건비, 임대료를 제하고 나면 사실상 적자 상태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본사의 수익은 무분별한 출점으로 대폭 증대됐지만 점주 수익은 감소했다”며 “최저임금도 꾸준히 인상돼 피해점주들은 사실상 최저임금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7년에서 2016년까지 약 10년 동안 CU 가맹점은 3배 증가했다. 2007년 CU 가맹점수는 3,635개며 2016년 말 기준 점포수는 1만746개다. 본사 매출액도 같은 기간 동안 3.2배 늘었고 영업이익은 약 6.2배 늘었다. 반면, CU 편의점주의 연평균 매출액은 19.64% 증가하는데 그쳤다.

일부 점주들은 편의점 운영이 여의치 않자 고육지책으로 폐업까지 고려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말한다.

박지훈 CU점포개설피해자모임 대표는 “과다한 위약금 압박으로 폐점조차 못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본사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피해점주들이 본사 측에 요구하는 상황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최저임금 수준의 최저수익 보장 ▲폐점위약금 철폐 등 희망폐업 시행 ▲24시간 영업강제 중단이다.

이 단체들은 세 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면서 “본사에서 나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점주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 측에서는 대화를 통해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대안을 내놨다.

다만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맹점의 어려움 발생 시 함께 고민하는 것이 가맹본부의 당연한 본분이나 이번 사안의 경우 CU가맹점주협의회라든지 공식 지원 조직인 사내 상생협력실 등의 소통 채널을 통해 대화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위약금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공정거래위원회 측의 모범 거래 기준이라는 제도를 차용해 위약금 규정을 마련하고 있어 결코 과도한 수준의 위약금을 물지 않는다”면서도 “매출 부진으로 인한 폐점의 경우 본사 차원에서 감면해주는 사례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올해부터는 매출 부진으로 계약 만료 전 부득이 폐점하게 될 경우 잔존 인테리어에 대한 부분도 가맹수수료율대로 공동 분담하는 제도를 신설, 가맹점주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