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르노삼성차 노사가 ‘2018 임금 및 단체협약’의 합의를 이루지 못한 채, 결국 ‘강 대 강’으로 대치하고 있다.

노사 모두 “대화를 재개할 것”이라며 대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기본급 인상’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지난 21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2018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51.8% 반대로 부결되자,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천막농성 등 투쟁방향을 논의한 바 있다.

또 이와 동시에 지난 23일에는 향후 교섭일정을 정하자는 공문을 사측에 보냈다. 하지만 노조에 따르면 회사에서는 이에 대한 답장을 주지 않았다.

결국 27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부터 천막농성을 시작하며, 노조 집행부와 대의원 34명은 주간 조와 야간 조 근무에서 모두 빠지도록 하는 지명파업에 나선다.

이에 사측은 지난 24일과 오는 31일 두 차례에 걸쳐 프리미엄 휴가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잠정합의안 부결이후 임단협에 대한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노조가 대화 제스처를 보내면서 지명파업을 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회사는 언제든 노조와 대화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출처=르노삼성자동차)
(출처=르노삼성자동차)

■ 발목 잡은 ‘기본급’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르노삼성차 사측과 노조.

잠정합의안에 따르면 노조는 기본급 동결에 합의하고, 사측은 노조에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을 100만 원과 성과급 명목으로 976만 원 및 통상임금의 50%를 지급하기로 했다.

하지만 잠정합의안은 지난 21일 부결됐다. 발목을 잡은 것은 ‘기본급 인상’이다.

노조는 “기본급 인상이 없다면 신입사원들의 경우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급여를 받게 되는 셈”이라며 “사 측이 연간 수천억 원의 이익을 내고 있는 만큼 성과급은 당연하고, 기본급 또한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측은 기본급이 인상될 경우 생산성 평가에서 지금보다 더 뒤쳐진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급 인상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성 평가 점수는 닛산 일본 규슈공장보다 낮다.

이 생산성 평가 점수가 낮을 경우 닛산 로그 이후 후속물량을 배정하는데 있어, 부산공장보다는 다른 공장이 선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다만, 업계에선 사측이 노조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한 만큼 이번 사태가 길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업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내부에서 ‘부결로 인해 기본급을 올리는 선례를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11개월간 이어지는 협상에 일부 부산공장 근로자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 노조의 지명파업, "효과는 미미해"

실제 앞서 21일 진행된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부산공장 생산 근로자들의 52.5%가 찬성표를 던졌다. 협상이 더 이상 길어지길 원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날 열린 파업 방식만 봐도 예상할 수 있다. 노조는 지명파업을 실시했지만 인원이 34명에 불과하다. 노조집행부가 노조원들의 지지를 잃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소수 파업은 효과도 미미한 편이다. 부산공장은 현재 정상 가동 중이다. 오히려 업계는 이런 식의 소수 파업이 노조집행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는다.

실리를 위해서는 협상을 진행해야 하지만, 노조집행부에서 파업을 진행하면서 이날로 예정됐던 노사 간사협의도 제대로 진행이 안 되고 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지명파업이 진행 중이지만 별다른 영향은 없다”며 “빠른 시일 내에 교섭자리를 만들어 새로운 잠정합의안을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