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현우 기자]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가 시작되면서 반도체 등 국내 주요 산업에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또 다른 주요 산업인 자동차 산업 역시 위기가 찾아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국내 업계 관계자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5일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업계는 자동차 제작에 필요한 부품 대부분을 국산화한 상태기 때문에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들에 따르면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차량의 경우 국산화율이 95%에 달하며, 일본이 선도하는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역시 80%에 달한다.

일각에선 “세계 2위의 차량부품 기업인 일본의 ‘덴소’로부터 수입하는 차량용 제너레이터·전자제어장치(ECU)·기어박스 등의 부품이 규제 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지만, 이 역시 덴소 외에 미국의 델파이, 독일의 보쉬 등 대체할 수 있는 부품업체가 존재하는 만큼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다만 한국자동차차산업협회 등을 중심으로 마음을 놓고 있으면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부품소재 산업의 경우 일본의 의존도가 아직 높기 때문이다.

국내 제조업은 일본 업체들로부터 정밀 작업을 위한 공작기계와 함께 부품소재 등을 상당 부분 조달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일본이 수출 규제 품목에 부품소재를 넣을 경우 자동차에 부품 제조에 필요한 정밀작업 공정기계와 초정밀 광학렌즈 등 완전히 국산화되지 않은 소재들을 일본으로부터 공급받을 수 없게 된다.

당장 일본이 자국 기업 피해를 감수하고 부품소재를 수출 규제 품목에 넣을지 예단하기 어렵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긴 어렵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또 최근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중요도가 높아진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국산화율이 아직 2%대에 불과하고, 이 분야에서 일본 기업인 ‘르네사스’가 세계 3위 수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수출 규제 품목에 들어갈 경우 국내 차량 제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에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현재 공급처 다변화를 한 상태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따른 간접적인 피해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