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전향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전·현직 사장들이 잇따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지난 15일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과 직원 6명 등 총 7명을 사회공헌자금을 부정하게 사용한 혐의(업무상 배임 등)로 불구속 입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사장은 지난해 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자금 3억5000여만 원 중 일부를 지출 명목과 다르게 청주 지역을 후원하는데 집중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충북혁신도시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김 사장이 작년 1월 취임한 후 사회공헌자금을 지출 명목과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청주 출신의 김 사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9대 충북도의회 의장을 지낸 인사로 이번 혐의를 두고 공사의 자금을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김형근 사장이 특정 지역과 단체에만 지원했다는 점을 미뤄 볼 때 내년 총선을 겨냥한 사전 선거 운동을 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잠재적인 총선 후보군이며 공공기관의 수장인 점을 고려하면 이 사안은 개인의 일탈로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검찰 수사를 통해 김 사장과 관련된 의혹이 낱낱이 밝혀지길 바라며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가 이루어지길 간곡히 고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김 사장이 사회공헌자금을 부정 사용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성명을 통해 "공공기관이 사회공헌 활동을 한 것일 뿐 배임이 아니다"라면서 "예산집행과 관련한 개인적인 부정 사용은 추호도 없었으며 지역주민의 문화 예술 복지 향상을 위해 사회공헌 자금이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사의 지역공헌 사업은 지방이전 공공기관이 이전지역인 충북의 발전과 지역사회와 상생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기동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채용 비리에 휘말려 구속됐다.

2015년 1월과 2016년 5월 직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순위 조작을 지시했고, 이로 인해 응시자 31명 중 불합격 대상 13명이 합격하고, 합격 순위에 들었던 여성 응시자 7명이 불합격했다.

박 전 사장은 직원들에게 “여자는 출산과 육아휴직 때문에 업무연속성이 단절될 수 있으니 조정해서 탈락시켜야 한다”, “남성 군필자를 뽑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법원은 박 전 사장에게 「남녀고용평등과일·가정양립지원에관한법률」 등을 위반한 혐의로 징역 4년, 벌금 3억원, 추징금 1억3000여만 원을 선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