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구매대행, 배송대행 등 해외구매 절차가 간편해지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TV와 같은 비교적 비싼 가전 제품의 경우 해외구매를 통한 가격 절감 효과가 커서 더 인기다. 하지만 소비자불만과 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2019년) 해외구매 TV 관련 소비자불만은 총 1328건이며, 2017년 230건, 2018년 486건, 2019년 612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구매 TV 소비자불만(2017~2019년)(출처=한국소비자원)
해외구매 TV 소비자불만(2017~2019년)(출처=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불만 내용을 분석한 결과, 미배송·배송지연, 파손 등 `배송 관련' 불만이 522건(39.3%)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불량' 444건(33.4%), `구입가 환급 지연·거부' 132건(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구매대행 사업자 `겟딜'(SMART STYLE TECH.INC)과 관련한 소비자불만이 다수 접수되고 있다. 지난달 20일 이후 일주일간 ‘겟딜’ 관련 소비자불만만 총 30건이다.

`겟딜'은 미국 소재 사업자로 인터넷 쇼핑몰 및 카페에서 국산 대형TV를 역수입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소비자들을 유인한 후 제품 구입대금의 할인 등을 미끼로 현금(계좌이체) 결제를 유도하고 있다. 소비자가 물품대금을 결제한 후에는 배송을 지연하다가 현재는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소비자는 지난 2월 19일 인터넷 카페 ‘겟딜’에서 TV 구매대행을 의뢰하고 294만 원을 계좌이체했다.

이후 코로나19 감염증 등을 이유로 배송을 지연하다 최근 연락이 두절됐다.

‘겟딜’ 은 2012년부터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한 미국 사업자(SMART STYLE TECH.INC)로 현재 국내 피해자들이 경찰에 ‘사기죄’로 고소한 상태다.

과거 사례에 비춰 볼 때, 이러한 구매대행 사업자들은 쇼핑몰명(사업자명)을 바꾸며 계속 영업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TV, 온라인 구매(출처=PIXABAY)
TV, 온라인 구매(출처=PIXABAY)

실제로 구매대행 사업자인 `㈜제이더블유글로비스'가 `보아스베이, 아토센터, 마스터TV' 등으로 쇼핑몰명을 바꿔가며 배송지연, 연락두절 등의 소비자피해를 입힌 사례가 있다.

해외구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금 결제를 유도하는 쇼핑몰은 가급적 피하고, 거래 금액이 큰 경우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차지백 서비스를 통해 국제 거래에서 소비자가 피해를 입은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TV 관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나치게 큰 할인율을 제시하는 쇼핑몰은 주의할 것 ▲처음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구매 전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등에 `쇼핑몰명'을 검색해 피해사례를 확인할 것 ▲국내 A/S 가능 여부 및 품질보증기간을 확인할 것 ▲제품 하자를 발견할 경우 근거 자료를 확보하고 즉시 사업자에게 알릴 것 등을 당부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