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레이닝의 유행으로 운동복 기능을 갖춘 일상복이 인기를 끌면서 일반 레깅스에 비해 몸매가 드러나지 않는 조거(Jogger)형 요가복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조거형 요가복은 바지 밑단과 허리부분에 고무 밴딩 처리해 활동성을 강조한 편안한 스타일의 제품을 말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요가복 11개 제품(8개 브랜드)을 품질·안전성·표시사항 등을 시험·평가했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성능인 흡수속도를 평가하기 위해 새제품 상태일 때와 5회 세탁 후에 각각 측정한 결과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2개 제품은 세탁 전‧후 모두 땀을 흡수하는 속도가 빨랐다.

출처=한국소비자원
출처=한국소비자원

땀이나 물이 건조되는 속도인 건조속도는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스컬피그(액티브 벤츄리 조거팬츠)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3개 제품이 세탁 전‧후 상대적으로 빨리 건조돼 우수했다.

▲안다르(에어프레시 조거핏 레깅스) ▲젝시믹스(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라이트 조거레깅스) 2개 제품은 물을 60초 이내에 흡수하지 않아 건조속도 시험이 불가능했다.

늘어났다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인 신장회복률은 시험대상 전 제품 양호 이상 수준이었다.

▲룰루레몬(Align™ HR 조거) ▲안다르(에어프레시 조거핏 레깅스) ▲뮬라웨어(액티브 컴피 조거 팬츠) ▲안다르(에어무스 조거핏 레깅스) 4개 제품은 새제품 상태와 5회 세탁 후에도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천이 외부 힘에 의해 쉽게 터지거나 올 당겨짐, 보풀이 생기지 않는지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을 만족했다.

▲뉴발란스(하이텐션 조거 레깅스) ▲뮬라웨어(에어 컴피 조거 레깅스) 2개 제품은 엉덩이 및 측면(허리부터 발목까지) 부위의 봉제가 모두 튼튼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뮬라웨어(액티브 컴피 조거 팬츠)는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묻어나는지 확인하는 물견뢰도에서 권장기준(4급 이상)보다 미흡했다.

마찰에 의해 색상이 묻어나오지 않는 정도를 보는 마찰견뢰도 시험 결과 ▲안다르(에어무스 조거핏 레깅스) ▲STL(STL NY 뱃살커버 퀵드라이 조거팬츠) ▲젝시믹스(미디움페더 인밴드 조거팬츠) 3개 제품이 권장기준(건조건 4급 이상, 습조건 3급 이상)보다 미흡했다.

땀견뢰도, 일광견뢰도, 내세탁성은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 이상이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폼알데하이드, 아릴아민 등의 시험과 더불어 알러지성 염료, 과불소화합물(PFOA) 등의 유해물질을 추가로 확인한 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스컬피그(액티브 벤츄리 조거팬츠) ▲젝시믹스(블랙라벨 시그니처 360N 라이트 조거레깅스) 2개 제품은 혼용률을 영문으로 표시하거나 제조사명을 표기하지 않는 등 「가정용섬유제품 표시기준(안전기준준수부속서1)」에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제품은 모두 사이즈가 동일(여성용 미디움(M))했으나 바지의 총길이는 제품에 따라 최대 11.5cm까지 차이가 났다.

확인돼 제품 선택 시 제품의 치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컨슈머치 = 전정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