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지난해 유럽과 미국에 R&D 연구소를 잇달아 설립한데 이어 올해 중국에도 R&D 연구소를 설립하며 글로벌 R&D 역량 강화에 나섰다.

삼성SDI는 1일 중국 상해에 'SDI R&D China(이하 SDIRC)'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삼성SDI는 지난해 7월 1일에는 독일 뮌헨에 'SDI R&D Europe(SDIRE)'을, 8월 15일에는 미국 보스턴에 'SDI R&D America(SDIRA)를 각각 설립한 바 있다.

출처=삼성SDI
출처=삼성SDI

삼성SDI는 유럽, 미국, 중국 등 해외 주요 거점에 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글로벌 R&D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했다. 또 지역별로 특화된 배터리 공법/설비, 차세대 전지, 소재 기술 등 각 국가별 강점 기술들을 조기에 확보해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SDIRC는 중국의 우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특화 기술 확보 및 업체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소 내 배터리 소재검증 Lab을 구축해 신규 기능성·저가 소재 발굴 및 검증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앞으로는 구축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대학들과 산학협력 과제를 수행하고 자체 평가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신소재 발굴에도 한층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중국은 2020년 '신에너지차 산업발전 계획' 등을 발표하며 정부 주도로 배터리 산업에 힘을 쏟고 있으며, 30개 이상의 대학에서 배터리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다수의 배터리 셀/소재 업체 및 연구기관 등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SDI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며 미래의 성장동력인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월 공시된 삼성SDI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삼성SDI의 연구개발비는 1조 764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삼성SDI는 서울대, POSTECH, KAIST 등 국내,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 배터리 인재양성 협약을 체결하고, 국내 박사급 인력을 대상으로 'Tech & Career Forum'을 개최하는 등 2030년 글로벌 Top Tier 회사로 발돋움 하기 위한 미래 우수 인재 확보와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윤호 대표은 "글로벌 R&D 연구소 설립은 지역별로 특화된 글로벌 기술 역량과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우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삼성SDI만의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슈머치 = 고준희 기자]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