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이우열 기자] 전세계인이 보는 IT기업들의 로고는 과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기업 로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앞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먼저 보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로고에 저마다의 큰 의미를 부여하곤 합니다. 

   
▲ 삼성 로고

먼저 삼성부터 살펴볼까요.

삼성하면 파란색을 떠올리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파란색은 해외에서 IT브랜드로 인식될 것을 고려해 IT를 상징하는 색을 찾다가 결정했다고 합니다.

삼성 로고는 유연성과 단순함을 강조하며 고객지향적인 의지와 신뢰성, 첨단산업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만들어졌다는데요.

로고의 타원은 희망찬 미래를 향한 비상을, 첫 알파벳과 끝 알파벳이 뚫려있는 것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자 함을 표현했다고 합니다. 느껴지시나요?

   
▲ IBM 로고

미국 기업 IBM 로고의 경우 I·B·M 세가지 알파벳이 길이와 폭이 모두 달라 보는 이가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줄무늬를 넣어 일종의 착시현상을 유발, 시각적 불편함을 제거했다고 합니다.

또 미국에선 옛 문서 사인란에 위조 방지를 위해 줄무늬를 넣었던 것에서 착안해 권위와 신뢰를 부여하고자했다는 뜻도 담겼다고 합니다. 파란색상은 컴퓨터와 IT산업의 속도를 뜻한다고 하네요.

   
▲ LG 로고

LG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많은 소비자들이 붉은 색원에 사람 얼굴 형태가 그려진 로고를 떠올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로고는 LG 전신 럭키금성의 알파벳 L과 G, 동그란 점을 활용해 사람얼굴형태를 나타낸 것으로 신라시대 유물 얼굴무늬 수막새 ‘천년의 미소’를 보고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습니다.

둥근 원 속에 L과 G를 사람 얼굴 형태로 형상화함으로써 무엇보다 인간이 LG경영의 중심에 있음을 뜻하고 세계 어디서나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LG의 결의를 나타냈습니다.

동그란 눈은 목표지향성·집중성·미소를, 우측 여백은 변화적응성과 창조성을, 붉은 색은 도전적 의지와 따뜻함, 회색 글씨는 기술력과 신뢰감이란 의미를 품고 있습니다.

이렇듯 간단하고 알아보기 쉬우면서도 여러 가지 뜻이 담겨있는 로고들, 혹시 주변에 눈에 띄는 로고들이 있다면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지 한번 맞혀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