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올해만 두번째 기업가치 역점…자본확충·유상증자 논란 일축

[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이 숙원사업인 민영화 달성을 위해 안간힘이다.

지난달 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우리은행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연내 민영화가 성공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귀추가 주목된다.

▶조직 쪼개고 붙이고 효율성 Up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조직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모바일플랫폼 사업 본격화, 해외네트워크 관리,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조직 개편이라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스마트금융사업본부는 산하에 ‘플랫폼사업부’를 신설하면서 ‘위비뱅크’, ‘위비톡’, ‘위비마켓’을 접목해 모바일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사업본부 내 국제부는 ‘글로벌전략부’와 ‘글로벌영업지원부’로 분리 확대했고, 고객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시너지추진부를 ‘시너지마케팅부’로 개편했다

앞서 지난 4월 우리은행은 경영지원총괄에서 관리하던 IR부는 홍보실과 함께 신설되는 대외협력단 산하에 뒀다. IR업무와 PR업무를 하나의 조직에서 통할함으로써 우리은행의 성과를 적시성 있게 시장에 홍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자회사 관리와 민영화 지원업무를 하던 전략사업부는 경영지원부로 명칭을 변경해 은행 경영전략을 총괄하던 경영기획단 산하에 둠으로써, 경영전략 추진과 함께 지속적으로 민영화 진행을 지원하도록 했다.

우리은행은 지난 연말에도 본격적인 민영화 진행을 대비해 안정적 책임경영 조직체계를 구축한다는 명목으로 '그룹제' 조직개편과 임원 10여명을 대거 물갈이 하며 조직 재정비에 손을 댄 바 있다.

이어 지난 3월에는 기업가치를 올리기 위해 일부 본부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잦은 조직개편에 대해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대 흐름에 맞게 조금씩 조직을 변화시키고 있는 과정”이라며 “한 번에 커다란 변화를 주기 보다는 일부 우리가 힘써야 할 부분에서 대해서 조직을 확대하거나 신설해 역할을 강화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증자 필요치 않아” 일축

최근 우리은행은 민영화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해 즉각 대응하며 쓸데없는 잡음이 퍼지는 것 역시 경계했다.

우리은행은 일각에서 제기된 자본확충 필요성과 유상증자 논란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현재 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이하 BIS비율)이 9월 말이면 타행수준인 14%대까지 오르게 돼 우려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라며 “오히려 증자 없이도 자본건전성이 자체적인 자본확충 계획을 통해 양호해 진다”고 반박했다.

현재 우리은행의 BIS비율은 3월 말 기준 13.5%로 나타났다. 이는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다.

타은행들은 카드사 등 계열사가 지주사에 포함돼 있지만 우리은행은 지난 2014년 지주사 해체로 계열사들을 은행 자회사로 편입시켜 은행의 BIS비율은 낮아지게 됐다.

우리은행 측은 조만간 카드내부등급법이 승인되면 위험가중자산이 줄어들기 때문에 BIS비율을 약 14%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우량자산 비중 및 저비용성 예금 확대를 통한 수익 증대와 신종자본증권 발행 계획 등을 감안하면 9월말까지 BIS비율 14.1%, 기본자본비율 11.0%, 보통주자본비율 9.0%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우리은행은 2019년 바젤III에서 규제하는 보통주자본비율 8.0%를 상회하고 있으며 국내 신용등급 AAA를 유지하기 위한 조건인 BIS 비율 12.5~14%, 기본자본비율 10%을 이미 충족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대주주인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증자가 불가능한 상황임을 감안해도 자체 재무계획을 통해 충분히 우량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다”며 “2019년 바젤Ⅲ 도입 이후에도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지분투자자들의 증자참여는 논의대상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향후에도 우리은행은 주가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