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무섭게 오르는 자동차보험료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또 한 번의 비보다.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보험사들이 일제히 자동차 보험료를 인상 한데 이어 올 하반기에도 업체들이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작년 7월 악사손해보험이 높아진 손해율을 이유로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는 평균 5.4%, 업무용은 평균 4.5%를 올렸다. 그러자 메리츠화재·한화손해보험·롯데손해보험·흥국화재·MG손해보험도 잇따라 인상을 단행했다.

올 초에도 현대해상·KB손해보험·삼성화재·동부화재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올리며 도미노 인상은 계속됐다.

이번에도 첫 스타트는 역시 악사손해보험이 끊었다. 악사손보는 오는 29일부터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는 0.5%, 업무용은 4.7%를 각각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늘 이유는 한결 같다. 자동차보험 부문의 적자가 커 손해율 관리 차원에서 가격 인상을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악사손보의 인상 결정이 신호탄이 돼 업계 전체의 도미노 인상이 재현될 것이라는 일부 걱정도 기우는 아니다.

가격을 올리기 전에는 서로 눈치만 보다가 경쟁 업체 중 한 곳이 총대를 메고 나서면 맘 편하게 줄줄이 따라 올리는 관행은 어느 업종이나 익숙한 행태이기 때문이다.

특히 보험사들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정부의 보험료 자율화 정책으로 이제 최소한의 ‘눈치’ 마저 보지 않는 모습이다.

가격과 수수료 결정 등에 대한 감독당국의 개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함으로써 보험사들간에 경쟁을 붙여서 보험료를 떨어뜨리기 위해 도입 된 제도가 오히려 보험료 인상의 ‘무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손해율 관리 실패에 대한 자구책 마련의 고심 없이 매번 보험료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모든 부담을 전가해 손쉽게 수익을 유지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게다가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큰 폭을 개선된 효과로 손해보험사들이 대체로 호실적을 거둔 상황에서 또 한 번의 보험료 인상이 단행된다면 소비자들의 불만이 거세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난달 28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3개 외국계 보험사 CEO들과 조찬간담회에서 “보험료 인상 등으로 그 동안의 손해를 만회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율 경영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보험사들의 자율성이 더욱 확대된 만큼 ‘자율화’에 대한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유념해야 한다는 금감원장의 지적을 다시금 새겨 볼 필요가 있다.

'자율'이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했을 때 그 다음에는 '금지'와 '억압'이 기다리고 있음을 보험사들은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