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내 반한감정 고조…영업정지·해킹·불매운동 등 연일 몸살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중국의 사드 보복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롯데가 사드 부지를 제공하며 사드 배치가 속력을 내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의 압박 및 중국 내 반한감정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 사드 장비들이 순차적으로 반입되면 3월 중으로는 시험 가동될 가능성도 있어 중국의 경제 보복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 출처=웨이보

특히 중국 내 롯데 계열사들은 반한감정이 고조되며 연일 몸살을 앓고 있다.

이미 중국은 지난해 말부터 롯데 계열사 점포와 사업장을 대상으로 세무, 소방, 안전 점검을 대대적으로 벌이며 경제성 보복 조짐을 보여 왔다.

그러다 지난달 28일 사드 부지 맞교환 협상을 마무리 짓자 롯데마트 점포에 대한 추가 조사를 나서면서 사드 관련 보복성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이 점차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최근, 롯데 인터넷면세점 4개 국어 홈페이지가 의문의 디도스 공격으로 3시간 가량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사이버 공격으로 풀이했다. 그 근거로 중국 현지 IP를 이용한 공격이었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지난 7일 롯데제과는 미국 허쉬사와 합작해 설립한 ‘롯데상하이푸드코퍼레이션’이 중국 정부의 소방안전점검에서 소방안전시설 미흡판정을 받아 1개월여간 생산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다.

롯데를 향한 노골적인 보복은 '롯데마트'를 통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롯데마트가 소방법과 시설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은 중국 내 점포 39곳에 영업정지 명령을 내렸다.

영업정지 점포는 15곳에서 현재 39곳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나머지 점포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베이징시 당국은 롯데마트가 허위광고를 했다는 이유로 8,300만 원에 달하는 벌금형을 내리기도 했다.

중국에서의 사업 환경이 악화된 가운데 롯데마트가 일부 점포를 폐점하겠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출처=웨이보

이와 관련해 롯데마트 관계자는 “2년 전부터 수익성 개선 여지가 없는 점포를 정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회사의 경영효율화 차원의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사업을 접는다는 등의 접근은 사실과 다르다“며 “중국 사업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정부차원의 압박뿐 아니라 중국 현지인들의 반한감정도 악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중국 대표 할인마트 RT에서는 한국 상품 판매를 중단하기도 하고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한국 상품을 구매하지 말자는 ‘불매운동’까지 번지고 있다.

롯데 측 관계자는 “중국 내 사업 환경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지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