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판매 비중·판매수수료율 등 중기 홀대 논란…갑질·비리 의혹 등 연이어 악재

[컨슈머치 = 송수연 기자] 별 탈 없이 승승장구하던 홈앤쇼핑이 최근 크고 작은 구설수에 휘말려 힘든 한 때를 보내고 있다.

▶중기 판로지원 유명무실…외산제품 40%↑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홈앤쇼핑의 외국생산 제품 판매 비중이 높다고 지적했다.

자료는 2015년 7월부터 2017년 7월 사이에 홈앤쇼핑의 상품판매 현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년간 홈앤쇼핑이 판매한 외국생산 제품은 방송횟수 기준으로는 전체의 37%였으며, 제품 기준으로는 전체 판매 제품의 42.7%였다.

구체적으로는 2년 동안 1,916개 제품 2만151회 방송 판매 중에서 819개 제품 7,459회 방송분이 외국생산 제품이라는 설명이다.

최 의원은 "정부가 주도하고 공공기관이 참여해 운영 중인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판로지원을 위한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중소기업 제품을 홀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외국생산 제품 판매 비중 만큼 국내 일자리 창출 기회도 사라진다”면서 “유통채널에서 국내생산 중기제품이 홀대 받아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대기업 보다 높은 중기 판매수수료율

또 다른 논란은 판매수수료율이다. 

최운열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 제품 판매수수료율은 2016년 기준 27.8%다. 반면 같은 기간 중소기업 판매수수료율은 31.4%로 더 높다.

홈앤쇼핑은 재승인장에도 중소기업제품 수수료율을 ‘중소기업 이외의 상품보다 더 낮게 유지’하겠다고 적시했음에도 대기업 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중소기업 홀대 논란은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정책과 그에 따른 일자리 창출을 강화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기조에 역행하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미래창조과학부(現 과기정통부)가 지난 5월 공영홈쇼핑과 롯데홈쇼핑에 배포한 재승인 심사 기준을 보면 ‘중소기업 활성화 기역 실적’ 등의 항목이 격상 됐다. 

중소기업 관련 배점 역시 올해 초 재승인 심사를 통과했던 CJ오쇼핑과 GS홈쇼핑 보다 약 50% 높아졌다.

더불어 홈앤쇼핑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중소기업과 상생추구’를 경영 이념으로 하고 있지만 실상은 오히려 중소기업에 더 큰 수수료율을 부과하는 것은 경영 이념과 맞지 않다는 평가이다.

일각에서는 홈앤쇼핑의 최근 일련의 크고 작은 사건, 사고와 관련해 재승인 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남훈號 홈앤쇼핑, 침몰 위기?

우려의 초점은 올해 초 연임에 성공한 강남훈 대표에 맞춰지고 있다.

2020년까지 홈앤쇼핑을 이끌 강 대표이지만 문제는 지난 8월부터 홈앤쇼핑을 둘러싼 부정적인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8월에는 강남훈 대표가 운전기사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몸살을 앓더니 또 최근에는 홈앤쇼핑 신사옥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 홈앤쇼핑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선정 과정에서 절차상의 문제는 없었는지 따져보는 중이다.

특정한 목표로 설립된 회사의 취지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데다, 오너의 인성에 대한 논란이 얽혀 있고, 여기에 비리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업계는 강남훈 대표의 위기는 물론이고 홈앤쇼핑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가 아니냐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중소기업 판로 개척을 위해 설립된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제품 비중을 80%로 맞추고 있다”면서도 “다만, 중소기업의 생산시설 등이 해외에 거점을 두고 있어 부득이 외산 제품 비중이 크게 잡힌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앞으로 국내생산 제품 판매 비중을 늘릴 계획”이라며 “회사 내부에서도 관련 방안에 대해 이야기 중”이라고 덧붙였다.

시공사 선정 과정의 의혹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지난달 공식자료를 통해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홈앤쇼핑은 지난달 공식자료를 통해 “삼성의 경우 당사가 마련했던 예정가율 대비 최저가로 응찰해 낙찰됐다”면서 “당시 대림은 예정가율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응찰, 덤핑 부적합 업체로 제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