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치 = 김은주 기자] 올해 상반기 농협, 수협 등 상호금융조합의 수익성은 개선됐지만 자산건전성은 다소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은행권 가계대출 규제 강화로 인해 대출 수요가 급격하게 상호금융권으로 몰린 탓으로 풀이된다.

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상호금융조합 경영현황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상호금융조합의 당기순이익이 1조8,052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48.0% 증가한 수치다.

특히 신용사업부문의 순이익은 전년 보다 28% 늘어난 2조48,32억 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여신규모 확대에 따른 이자이익 증가 및 유가증권 관련 손익 흑자 전환 등에 주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자산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연체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모두 상승하면서 부실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상호금융조합의 올해 6월말 연체율은 1.47%로 전년 동기말 1.39% 대비 0.08%p 상승했다.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도 1.47%에서 1.64%로 0.17%p 상승해 자산건전성이 다소 저하됐다.

또한 총 2,246개로 부실조합 구조조정 등으로 올 상반기 중 10개 조합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 상반기 상호금융조합의 순이익이 크게 증가 크게 했고 자본적정성 지표도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유지 중”이라며 “다만, 올해 들어 연체율 등 자산건전성이 다소 저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 강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악화에 대비해 충분한 대손충당금 적립 등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지도하고, 상호금융조합의 경쟁력 강화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